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May 12. 2024

나는 오늘 작가로 살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작가로 산다는 것

작가로 살기 위해서는 오늘 작가로 살기 위한 행동을 해야 해요

그림을 그리거나 

도자기를 만들거나 

조각작품을 만들거나

글을 쓰거나

작가로 사는 삶을 살아야 해요

말로는 나도 작가가 되고 싶다고 하면서

작가로 살지 않는다면 평생을 가도 작가가 되지 못해요

저는 글을 쓰는 작가이니 글 쓰는 작가로 살기 위해 오랫동안

해왔던 일을 소개해요


처음부터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없었어요

삶이 힘들고 어려워 힘듦을 덜어내기 위해 일기장에 풀어내는 것으로 글이라는 것을 쓰게 되었어요

그러다 안성 시립 도서관에서 하는 초청강연회에서 우연히

전 중앙대학교 교수님이셨고 안성 분이신 윤재천교수님을 만났어요

저도 글쓰기를 배우고 싶다고 했더니 

서초동 사무실로 오라고 하셨어요

혼자 못 가고 친구와 같이 갔는데 들고 오지 못할 정도로 많은 책을 선물로 주시며

매일 10포인트로 A4 용지 한 장씩 쓰라고 하셨어요

매일 10포인트로 A4 용지 한 장을 채운다는 것이 너무 어려웠어요

매일 써야 한다는 생각은 하는데

안 쓰는 날이 훨씬 많았어요

그래도 포기하지는 않았어요

포기하지 않은 것이 지금의 제가 있게 된 것 같아요



요즈음 한 커뮤니티에서 

2012년에 개정판이 출간된 후 절판된 아티스트웨이라는 책을 읽고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적 워크숍에서 리더로 봉사하며 매일 모닝 페이지를 써요

팀원들이 매일 모닝 페이지를 쓰도록 도움을 주고 응원해야 하는데

처음 글이라는 것을 써보는 분들은 정말 힘들어하더라고요

아티스트 웨이 모닝 페이지는 의식의 흐름을 따라 글을 쓰며

내 안에 쌓인 것들을 밖으로 끌어내며 정리하고 치유하며

내 안의 아티스트를 발견해 가고 성장시키는 과정인데

팀원 중 한 분이 너무 힘들어해서 제가 질문지를 만들어 주었어요

나를 알아가기 위한 사소한 질문들이에요

작가가 되고 싶어 글쓰기를 시작하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글 쓰는 작가로 살아간다는 것은

오늘 하루 일정 시간을 글쓰기에 투자해야 하는데

뭘 써야 할지 모른다면 아래 질문지 중에 끌리는 질문을 갔다 놓고 답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나 탐색하기



1. 나는 누구인가?(나를 모르는 사람에게 나를 소개하는 글을 써본다)


2.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3. 나는 나를 존중하는가? 언제 존중한다고 느끼는가?


4. 나는 꿈과 목표가 있는가?


5. 나는 어디를 향해 가는가?


6.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남이 인정하는 것과 상관없이 내가 잘하는 것을 것)


7. 남이 모르는 나의 약점은 무엇인가?


8. 나의 경제적 자신은 얼마나 되는가?


9. 나의 건강 상태는 어떠한가?


10. 잠은 몇 시간을 자야 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는가?


11. 나는 어디에 가장 많은 돈을 사용하는가?


12. 나는 친한 친구가 몇 명이나 되는가?


13. 나는 그 친구들과 1년에 몇 번이나 만나는가?


14. 나는 그 친구들과 만나면 무엇을 하는가?


15. 우리 가족은 만나면 무슨 이야기를 주고 하는가?


16. 나는 외식을 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17. 나는 어떤 운동을 하는가?


18. 나는 일 외에 취미로 하는 것이 있는가?


19. 나는 언제 화가 나는가?


20. 나의 어린 시절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억은 무엇인가?


21. 나에게 가장 행복했다고 생각하는 순간은 언제였는가?


22. 내 인생에서 지우고 싶은 시간이 있는가? 있다면 왜 지우고 싶은가?


23. 나는 현재의 직업에 만족하는가?


24.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25. 나에게 5분이라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26. 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내는가?


27. 나는 언제 행복을 느끼는가?


28.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는 무엇인가?


29. 나는 롤 모델이 있는가? 왜 그 사람을 롤 모델로 정했는가?(없다면 만들어서 써보는 것을 권한다)


30. 내 인생 책 3권은? 


31. 나의 사명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면 지금 생각해서 적어보세요)


32. 나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33. 마침내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 바로 나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나 한번쯤 작가로 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