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May 19. 2024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

작가로 산다는 것

작가로 살기 위해서는 

내가 왜 글을 쓰는가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해요

단지 글을 잘 쓰면 남들이 인정해 주고 좋으니까라든지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 갖고 싶어서 글을 쓴다면

수명이 길지 못할 것 같아요

목적이 분명해야 가야 할 길이 보이고

그 길이 힘들고 어렵고 더디더라도 

분명한 목적이 있는 사람은 포기하지 않고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가게 되거든요


롱블랙에서 에디터 스쿨 3기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았어요

이력서와 함께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라는 제목으로

1500자 이상의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고 되어 있었어요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라는 문장을 보는 순간

'나는 왜 글을 쓰는가?'라는 문장을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라는 문장으로 바꾸니 

나는 왜 글을 쓰는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는 써도 되고 안 써도 되는데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이거야라고 한다면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바꾸니

글을 쓰는 행위가 내 삶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다면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라고 질문해 보았어요

30대 중반 나이 들어 기력이 쇄해 져도 끝까지 재미있게 잘할 수 있는 취미가 뭘까를 생각하다

책 읽고 글 쓰는 것이라는 알았어요

체력이 약했던 저는 사부작사부작 책 읽는 것을 좋아했거든요

지금은 정년퇴직 후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데

단순히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하는 취미인가?

아니면 생계를 위한 수단인가?

둘 다 일수 있지만 후자에 더 무게가 실려요

퇴직금도 없는 봉사에 가까운 일을 해왔으니

정년퇴직 후 수입이라고는 쥐꼬리만 한 연금이 전부라

무엇인가를 해서 모자라는 생활비를 충당해야 한다면

저에게는 글쓰기가 될 것 같아요



나는 왜 글을 쓰며 살고자 하는가?

'내가 나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 글을 쓴다'라고 답해야 맞을 것 같아요


글을 쓰는 모든 분들이 각기 다른 이유로 글을 쓰겠지만

내면에는 글을 써서 수입이 발생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어떻게 수입이 발생하도록 하지?

다음 주에는 

제가 글을 써서 수입이 발생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일들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해요

혹시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나는 이렇게 수익화를 하고 있어라고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이 계시면 

정말 감사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오늘 작가로 살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