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자 박경진 Jun 12. 2017

사업계획서, 도식화를 적절히 활용하세요.

'사업계획서에는 도식화가 필수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자주 쓰는 저는 해당 사업계획서의 길이와 내용과 무관하게 반드시 도식화 작업을 반드시 거치게 되는데요. 심지어 사업계획서 작성의 얼개만 짜 놓고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서 도식화 작업을 먼저 하기도 합니다. 


사업내용의 도식화는 타인에게 보일 사업계획서의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내가 작성할 사업계획에 대해서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도식화 작업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식화는 사업계획서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사업계획서 멘토링을 하러 갔다가, 수강생분들이 기존에 써오신 사업계획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다수의 수강생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빡빡한 글로만 구성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서 온 것입니다. 왜 글로만 작성하셨는지 물으니, 아래 한글 프로그램 문서로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데 도식화 작업을 어떻게 하냐고 저에게 거꾸로 묻습니다. ㅠ.ㅠ 


정부 지원 사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사업제안서의 경우는 대부분 아래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이분 들처럼 글로만 표현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어떤 프로그램의 양식을 사용하더라도 도식화 작업을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미 그렇게 해서 좋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합니다. 


정말 당연한 것이라서 모든 분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왔는데, 멘토링 하던 그날의 안타까움이 밀려와서 결국 이렇게 사업계획서 도식화 작업에 대한 글을 쓰고 있네요. ^^;

도식화에도 여러 가지 유형과 틀이 있겠습니다만, 도식화 작업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통계자료 등을 나타내기 위해서 그래프 등을 주로 도식화하여 표현해 왔습니다.  다음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과거에는 주로 도표나 그래프가 도식화 작업에 사용되었습니다.

도표나 그래프가 가장 일반적인 도식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 도식화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는 등 점점 그 양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내용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심지어 매 단락마다 글의 핵심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도식을 넣기도 합니다. 즉,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글로만 표현될 거라고 생각되는 기업의 비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그림은 글로만 작성된 경우입니다.

내용출처 : 아름다운가게(beautifulstore.org)홈페이지


아래 그림처럼 키워드를 뽑고 도식화 작업을 한 번 해보면 어떨까요?


내용출처 : 아름다운가게(beautifulstore.org)홈페이지


아주 단순한 도식화의 모습이지만 핵심 내용이 좀 더 잘 들어오는 느낌이 듭니다. 


아래한글 프로그램에 있는 도구를 활용해서 도식화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한글의 <표 그리기> 프로그램이나 기본 도식화 프로그램을 통해 다음 그림과 같은 심플한 그림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한글 프로그램 사용의 예 



복잡한 도표의 경우는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유형의 그림의 경우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 그려서 중간중간 삽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사용의 예 


기본적으로는 글과 도식화 내용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사업계획서에서 도식화를 할 때는 설명하고자 하는 글의 내용을 도식화가 거들어 주는 느낌으로 표현하시면 좋습니다. 


 글의 내용을 도식화를 통해서 보다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한 챕터마다 한 개의 도식화를 통해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스스로의 정리를 도울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충분히 돋보이게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