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한방 산업의 변화
2019-06-13
Mohd Hafizudin. Z., Roslina. A., Nor Amna A'liah. MN, Nik Rahimah
말레이시아 농업연구개발연구소 (MARDI)
Persiaran MARDI-UP, 43300 SERDANG, 셀랑고르, 말레이시아
이메일 : apis@mardi.gov.my
요약
허브는 2011 년부터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경제 성장 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세계 시장에서 허브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의약 성분과 건강상의 이점을 포함하는 동식물이 풍부합니다. 그러나 약초 산업은 말레이시아에서 작고 조각난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농업 농림부가 이 상품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2011 년까지이 산업에 대한 포괄적 인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는 없습니다. 그때부터 정부는 이 산업을 역동적이고 경쟁적이며 수익성 있는 산업으로 변화시킬 수있는 새로운 방향과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키워드 : 약초산업, 혁신, 역동적, 경쟁, 수익성 있는 산업
소개
허브 산업은 2011 년부터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경제 성장 기여자로 확인되었습니다. 허브는 국가 핵심 경제 지역 (NKEA)에 따라 잠재적인 농산물로 분류되어 국가 소득에 기여하고 고용 기회를 창출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약초 산업을 전국 농업 새로운 주요 경제 지역의 첫번째 진입점 프로젝트 (EPP1)로 선택했습니다. 약초 산업의 가치는 2013 년에 약 190 억 위안 (41 억 달러)이었으며, 2020 년까지 매년 8 %에서 15 % 사이에 성장하여 약 322 억 위안 (76 억 달러)를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산업의 발전은 예상됩니다 2020 년까지 약 22 억 위안 (50 억 달러)의 총 국민 소득 (GNI)을 기부하고 말레이시아인을 위한 약 1,800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의 수요 증가로 말레이시아는 허브 산업을 단편화 된 산업에서 구조적이고 경쟁적인 산업으로 전환 할 수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이 프로그램을 혁신하고 모든 프로그램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단기 및 장기 행동 계획을 전략화해야 합니다. 본 백서는 말레이시아의 한약 산업의 현재 시나리오에 대해 논의하고 이 산업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려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이니셔티브를 강조합니다.
글로벌 허브 산업
일반적으로 허브는 향기와 약으로 음식의 맛을 내고 장식하는 데 사용되는 향기로운 식물입니다. 허브는 주로 식품 보조제, 의약품, 화장품, 화학 산업, 개인 관리 및 의약품에 사용됩니다. 사람들은 허브 제품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무독성이며 인간에게 부작용이 적다는 점을 천천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트렌드는 '자연으로의 복귀'입니다. 그 결과 약초 산업의 세계 시장 가치는 2000 년 600 억 달러에서 2017 년 200 억 달러 (2008 년) 및 2017 년 1,100 억 달러로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2050 년까지 5 조 달러에 이를 것입니다 (Ghosh, 2013; World Bank, 2007).
세계 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 인구의 80 %가 기본 건강 관리로 전통 약초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통계 포털에 따르면 2017 년에 허브 제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45.9 %로 가장 높았으며, 중국 허브 (36.6 %), 동종 요법 (9.7 %), 아유르베 다 (7.8 %)가 그 뒤를이었습니다 (그림 1). ).
그림 1 : 제품 카테고리 별 세계 약초 시장 점유율
출처 : 통계포털, 2017
아시아에서 약초 생산은 약 470 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전통 의약품과 2010 년 약 36 억 달러의 수출 가치를 통해 중국이 주도하고 있다 (Sangita Kumari et al , 2011). 아시아 태평양 (일본 제외)은 약 40 억 달러 (2017)의 시장 가치를 가진 약초 (추출물 및 향료)의 생산 및 활용에 가장 큰 기여를합니다. 이 값은 연간 성장률 5.5 %로 2027 년에 70 억 달러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uture Market Insight, 2017).
말레이시아 약초 산업
말레이시아는 세계 생물 다양성의 가장 큰 기여자 중 하나입니다. 말레이시아 생명 공학 회사 (2009 년) 발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12 위를 기록일 정도로 다각화 된 국가로 아시아에서 세계에서 네 번째입니다. 말레이시아는 100 종이 넘는 양치류, 185,000 마리의 동물 및 약용 작물을 포함하는 열대 우림이 풍부합니다. 말레이시아에는 약 2,000 종의 식물종이 있으며 다양한 사회와 세대에 의해 의약품과 치료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Bidin and Latiff, 1995). 또한 1,200 및 2,000 개의 초본종이 말레이시아 반도, 사바 및 사라왁에서 발견됩니다 (Soepadmo, 1992). 말레이시아의 대부분의 약초는 숲의 야생 식물이며 일부는 주거 지역에서 재배되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허브는 제품 그룹별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었습니다.
맛과 향기 화장품 향수 아로마 오일 에센셜 오일 음료수
제약 / 허브 치료제 / 마약 비타민 / 보충제
건강 기능 식품 건강 식품 허브 차 초본 보충
살충제 방충제 농약 가정용 살충제
일부 허브 종은 상업적 목적으로 대규모로 재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Mas Cotek ( Ficus deltoid ), Misai Kucing ( Ortho siphon aristatus / stamineus benth ), Lidah Buaya ( Aloe Vera Inn) 및 Tongkat Ali ( Eurycoma longifolia )는 약용으로 사용할 수있는 약초 작물입니다. 이 야생 약초는 새로운 생태계에서 재배되었고 좋은 농업관행에 따라 관리되었습니다. 야생 약초의 가축화는 말레이시아에서 약초 제품의 생산을 증가시켰다. 그 결과, 약초 산업의 시장 가치는 2008 년 (NAP, 2011)에 100 억 위안 (미화 24 억 4 천만 달러)에 도달했으며이 수치는 2020 년까지 330 억 위안 (미화 78 억 달러)으로 더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허브 생산
소규모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상업용 허브 작물은 말레이시아의 모든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말레이시아의 재배 된 초본 면적은 2011 년 1,198 헥타르에서 2017 년 2,317 헥타르로 증가하여 매년 약 14 % 증가했습니다 (Department of Agriculture, 2017). 토지 면적의 증가로 인해 연평균 생산량이 9 % (표 1) 인 허브 생산량이 8,911 톤 (2011)에서 11,674 톤 (2017)으로 증가했습니다. 한편 향료 재배 면적도 2011 년 4,993 헥타르에서 6,998 (2017)로 연평균 6 %의 성장률로 증가했습니다. 향료 생산량도 같은 기간 동안 각각 32,469 톤과 56,946 톤의 생산량으로 11 % 증가했습니다 (표 2) (DOA, 2018).
지난 10 년 동안 허브 및 허브 제품의 세계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였으며 말레이시아도 그 영향을 느낍니다. 생물 다양성이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는 약초 제품의 순수 수입국입니다. 수입의 평균 가치는 2011 년과 2017 년 사이에 약 4 % 증가했습니다. 평균 수출에 비해 약 10 % 증가했습니다. 최고 수입 및 수출 가치는 2016 년과 2017 년에 각각 5 억 5 천 5 백만 달러와 1 억 7,480 만 달러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림 2).
약초 산업의 무역 수지는 매년 적자 가치를 보여 주지만 보고서는 약초 수출이 2014 년 1,137.7 달러에서 2017 년 1 억 7,480 만 달러로 엄청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지 약초 산업의 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수입이 증가했습니다. 대부분의 생약 공급원은 중국, 인도네시아 및 인도에서 수입됩니다 (Comtrade, 2018). 같은 기간에 원료 수입은 약 15 % 증가했습니다. 그것은 허브 제품 수출이 더 잘 수행되었고 말레이시아의 수입에 기여했음을 보여줍니다.
문제와 도전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약초 산업의 발전을 방해하는 문제와 과제는 세 가지 주요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정책과 전략의 이행 실패; 2) 원료 공급 부족 및 3) 품질 관리에 대한 공식 표준이 없음. 약초 산업과 관련된 정책은 국가 농업 정책 1, 2, 3 및 국가 농식품 정책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모든 국가 농업 정책은 이 산업이 직면한 문제와 과제를 해결하고 산업 개선 방법에 대한 전략과 행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약초 산업의 발전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아름다운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업계의 단편화를 명확하게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는 여전히 정책, 전략 및 행동 계획의 이행에 부족하다. 전략의 구현은 많은 조직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R & D 활동은 말레이시아 농업 연구소 및 MARDI, 산림 연구소 또는 FRIM 및 대학교에서 수행합니다. 상업용 약초의 생산은 농무부 (DOA)에서 모니터링하며 약초 제품의 마케팅은 많은 기관에서 모니터링하는 중소기업이 수행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소비용식품 (보충제 또는 건강 식품) 또는 의약품으로 약초 제품을 등록하는 것은 보건부의 관할하에 있습니다. 이 기관들은 각기 다른 부처에 있으며 다른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계 발전을위한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있는 구체적인 선도 기관은 없습니다.
농업 생물 다양성이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는 원료의 공급원이 제한되어 있다. 이것은 매년 수입되는 생약의 양이 많기 때문에 입증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 허브의 가치는 2013 년 3 억 1,370 만 달러에서 2017 년 5 억 2,720 만 달러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2 년 MARDI의 연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약 50 %가 수입 생약에 의존하여 그들의 요구를 충족 시켰습니다. 수입 원자재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저렴한 수출국의 허브 가격과 현지 농민의 공급 불일치에 영향을받습니다. 동시에, 개발을위한 광범위한 탐사림으로 야생 약초 식물이 파괴되고 멸종되었습니다.
약초 및 향신료 작물의 멸종을 피하기 위해, 여러 정부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특히 동해안 경제 지역 (ECER), 영구 식품 생산 공원 (TKPM), 이스 칸 다르를 통해 약초의 선택적 재 식립 계획이 추진되었습니다. 지역 개발청 (IRDA) 및 사바 개발 회랑 (SDC). 약초 재배 지역에서보다 상업적으로 재배된 약초의 생산 및 품질을 향상시키기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기관은 South Kelantan Development Authority (KESEDAR) 및 Central Terengganu Development Authority (KETENGAH)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약초 산업의 발전을 늦추는 또 다른 문제는 생약초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을 표준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선한 허브의 품질은 수입한 허브와 유사하거나 더 좋습니다. 허브는 정글에서 직접 수집하거나 농장에서 수확합니다. 수확 후 처리 중에 청소, 건조, 포장 및 보관을 포함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공정을 잘못 관리하면 허브의 품질이 떨어지고 최종 제품에 영향을 미칩니다. WHO (2007)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약초 산업은 특히 전통적인 약초 산업에서 제품 활용의 효과에 대한 품질 및 안전 관리 측면(활성성분 함량, 시너지 효과, 임계 용량, 부작용)에서 여전히 고무적이다.
국가별 약초 산업은 다른 아시아 국가, 특히 중국 및 인도와 비교할 때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뒤떨어져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있는 대부분의 약초 회사는 중소기업 (SME)이며 대부분은 제한된 재정 및 지식 자원으로 인해 R & D 및 부가가치 활동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약초 산업에서의 연구와 개발은 현지 약초 공급원으로부터 새로운 약초 제품을 만들어 글로벌 약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Ahmad and Othman, 2013).
정책 및 전략 계획
국가 약초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정책과 전략이 만들어졌습니다. 제 11 차 말레이시아 개발 계획까지 제 2 차 말레이시아 개발 계획과 같은 거의 모든 장기 국가 계획에는 현지 약초 산업의 기본 요소와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1 차 및 3 차 산업 마스터 플랜, 1 차 및 2 차 농업 정책 및 국가 농식품 정책 (NAP), 과학 및 기술 정책, 국가 생물 다양성 정책, 전통 의학 및 무료 정책 및 국가 주요 경제 영역 (NKEA) 약초 산업의 발전을 강조합니다. NAP와 NKEA를 통해 허브의 계획과 개발을 조정하기 위해 재배자, 제조업체 및 마케팅 담당자를 포함한 산업 허브 시장의 주요 업체를 결합한 국립 허브 개발위원회 (2011 년 2 월 9 일 말레이시아 내각에 의해 승인 됨)를 설립함으로써 개발 합리화가 구현되었습니다. 산업. 또한 NAP를 통해 고가의 허브 제품을 생산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KESEDAR 및 KETENGAH를 포함한 이스트 코스트 경제 지역 (ECER)에 허브 및 향신료의 영구 식품 생산 공원 (TKPM)을 설립함으로써 생산 및 생산성의 증가가 더욱 강화됩니다. 고가의 허브 제품을 생산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KESEDAR 및 KETENGAH를 포함한 이스트 코스트 경제 지역 (ECER)에 허브 및 향신료의 영구 식품 생산 공원 (TKPM)을 설립함으로써 생산 및 생산성의 증가가 더욱 강화됩니다. 고가의 허브 제품을 생산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KESEDAR 및 KETENGAH를 포함한 이스트 코스트 경제 지역 (ECER)에 허브 및 향신료의 영구 식품 생산 공원 (TKPM)을 설립함으로써 생산 및 생산성의 증가가 더욱 강화됩니다.
최근 정부는 말레이시아에서 18 종의 허브와 10 종의 향신료를 상업적으로 개발할 것을 확인했다. 10 가지 허브 중에는 알로에 베라, 통캇알리 (eurycoma longifolia), kacip tatimah (labisia pumila), misai kucing (orthosiphon stamineus), pegaga (centella asiatica), mengkudu (morinda citrifolia), hempedu bumi (andographis paniculata), serai wangi가 있습니다. (cymbopogon nardus), 로젤 (hibiscus sabdariffa), dukung anak (phyllanthus niruri) 및 mas cotek (ficus deltoidea). 향료는 레몬 그라스 (cymbopogom citrates), 생강 (zingiber officinale), 키 라임 (citrus aurantifolia), calamansi (citrus microcarpa), 카피르 라임 (citrus hystrix), galangal (alpinia galanga), 횃불 꽃 (phaeomeria speciosa), 케섬 (polygonum huds) 및 타마 린드 (gracinia atroviridis).
앞으로 나아가 말레이시아는 생물 다양성, 고가의 초본 작물 재배를위한 경작지 및 산업을 향상시킬 수있는 생태계를 포함하여 약초 산업이 레버리지를 주장 할 수있는 상당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약초 산업이 성장하고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조율 된 국가 프로젝트하에 6 개의 프로그램이 시행 될 것입니다. 목표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마케팅 노력을 강화하여 말레이시아 약초 제품이 기능 식품 및 식물성 의약품의 글로벌 수출 시장에 침투 할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료 생산
집중 재배는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수행해야하며 myGAP (Good Agriculture Practice)를 충족 할 수있는 대규모로 관리됩니다. 동시에 모든 농민들은 말레이시아 유기농 인증 제도 (myOrganic)를 적용 할 것을 권장합니다. 정부는 myGAP 및 myOrganic에 자신의 농장을 등록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모든 허브 작물이 국제 표준 인증을 받았으며 국제 시장에서 경쟁 할 수 있도록합니다.
농장 수준에서 생약 공급 보장
산업 소비자에게 생약의 공급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계를 보장하는 데 일관되어야합니다. 효율적인 허브 저장 시설은 또한 원시, 허브의 신선함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물류, 냉동 저장 등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정부는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신뢰할 수있는 프리미엄 품질의 추출물을 업계에 공급하기 위해 주당 1,000 킬로그램의 용량을 갖춘 추출 시설을 건설 할 것입니다. 추출 센터는 농부들이 허브를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보낼 수있는 전략적인 지역에 위치합니다.
품질 보증
생산 된 허브 제품은 지역 허브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보장하기 위해 품질, 안전 및 효과와 같은 필수 사용 측면을 준수해야합니다. 약초 산업의 초점은 신선한 약초뿐만 아니라 더 많은 약초를 의약, 화장품, 부가가치 기능성 식품으로 가공 한 것입니다. 정부는 각 센터가 각각 발견, 작물 생산 및 농약, 표준화 및 제품 개발 및 전임상 연구에서 R & D를 이끌 수있는 우수한 허브 센터를 설립 할 것입니다. 우수 센터는 연구 기관 간의 R & D 조정, 현지 및 국제 기관 간의 협력 구축 및 연구 결과의 IP 획득 및 관리를 담당합니다.
제품 개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허브 제품의 개발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 기관 및 제품 또는 기술 생성기는 민간 부문과 강력한 네트워킹을 가져야합니다. 허브 제품은 현재 시장 수요에 따라 제조됩니다. 또한 저작권 보호와 같은 제품 생성의 법적 측면도 구현해야합니다. 공공 연구 기관에 의한 기술의 상업화가 강화 될 것입니다. 정부는 기업가와 발명가 사이에 일치하는 많은 플랫폼과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상업 연도 프로그램 또는 MCY는 발명가가 자신의 기술을 유능한 투자자에게 직접 상용화 할 수있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제조 표준
초본 제품 가공 공장은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HACCP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s)와 같은 인증 된 인증서를 획득하고 식물 위생 인증서 획득과 같은 수출국의 요구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벤치마킹하고 국제 표준을 준수해야합니다.
마케팅 전략
허브 제품이 전세계 시장에 효율적으로 침투 할 수 있도록 국제 시장 링크를 포함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개선해야합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허브 제품은 품질과 틈새 제품으로 브랜딩됩니다. 말레이시아 제품은 우산 브랜드로 수출되며 정부는 외국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시장에서 말레이시아 허브 제품의 등록을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결론
허브는 세계에서 확립된 산업이되었습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는 여전히 산업 발전 과정에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약초 산업이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주요 업체들과 동등한 수준의 긴 과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은 진보적이고 역동적 인 산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정부 이니셔티브는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있는 벤처를 향한 산업 플레이어를 달성했습니다. 산업이 더 빨리 성장하고 농민의 복지와 국가의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