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Jul 03. 2020

나도 일잘러가 되고 싶다.

일잘러가 되기 위한 첫걸음


'저 사람은 어떻게 일잘러가 되었을까?' 


우리 주변에는 일잘러들이 존재합니다. 직장에서 인정도 받고, 더 좋은 조건과 근무 환경이 조성된 근무지로 이직을 하거나 승진을 하는 일잘러를 보면서 일잘러가 되는 방법이 궁금해 지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잘러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항상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고, 매사에 꼼꼼하여 누락되는 업무가 없고, 정리 정돈을 잘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중요한 순서에 따라 순위를 매기고 업무를 하기 때문에 업무에 정체가 생기지 않고 완벽하게 일처리를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늘 여유 있어 보이고 자신감도 넘쳐 보입니다. 


나도 일잘러가 될 수 있어!!!


일잘러가 일처리 하는 방식을 볼 때마다 '나의 업무는 늘 엉망이고 정리정돈이 안 되어 있고, 뭔가를 해 보려고 해도 서류나 자료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고...... 나는 왜 잘 되는 것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왠지 내가 뭔지 실패한 거 같고, 나는 뭔가 큰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일잘러로 태어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일잘러들도 분명 초보 시절이 있었고, 나와 같이 실수를 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최근 종영이 된 '꼰대인턴'의 가열찬 부장을 보면, 인턴 시절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새내기였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과 시행착오 끝에 일잘러가 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생산성 앱을 활용하여 일잘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생산성 앱이란 우리의 업무에 필요한 자료, 문서, 데이터베이스, 차트 등의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일정을 관리해주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생산성 앱으로는 에버노트, 구글 캘린더, 노션, todoist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왜 생산성 앱을 왜 사용해야 하나요?


일잘러가 되기 위해서는 생산성 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첫째, 생산성 앱은 사업의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고, 업무를 하는 동안 업무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왜냐하면 생산성 앱에는 사업의 목적과 목표와 사업을 통해 얻어야 할 결과를 얻기 위해 해야 하는 업무 체크리스트, 만나야 할 사람, 중요한 회의 등이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성 앱만 확인하면 지금의 업무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생산성 앱은 업무를 진행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사업에 대한 각종 서류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서 저장되어 있는 일정이나 정보와 자료는 금방 잊어버리거나 왜곡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성 앱은 우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접속하여 정확한 일정과 정보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셋째, 생산성 앱은 업무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일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의 일이 한꺼번에 몰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업무를 먼저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해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먼저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성 앱을 활용하면 업무의 중요도를 1순위, 2순위, 3순위로 정하고, 그에 따라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업무가 정체되지 않고 순조롭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생산성 앱을 사용해야 할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잘러가 되기 위해 생산성 앱을 활용해 보고 싶으신 마음이 드시나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몇 가지 생산성 앱에 대해 리뷰해 보고 요즘 최고의 인기인 노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