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Oct 16. 2020

Evergreen Notes의 특징

Zettelkasten과 유사점과 차이점

Evergreen Notes와 Zettelkasten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Andy Matuschak은 Evergreen Notes가 니콜라스 루만의 Zettelkasten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부분이 Zettelkasten의 모습을 닮고 있습니다. 그는 Zettelkasten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유사점

1. 개념 지향적이다.
2. 원자의 형태의 지식 어야 한다.
3. 노트 간의 연결을 강조하고 있다.
4. 지식의 연결로 놀람의 미학이 있다.
5. 다른 사람의 생각을 요약하여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합치는 것이다.


차이점

1. 지식을 모으는 능력은 Zettelkasten보다는 떨어지지만, 반복하여 노트를 살펴보는 것이 특징이다. 작성해 놓은 질문과 노트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Zettelkasten는 '중간' 수준의 노트에 집중하는 반면에, Evergreen Notes는 더 넓은 범위로 노트를 분류하고 지식을 저장하여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3. 상황에 맞는 백링크 기능을 사용하여 백링크가 지식 관리 시스템의 연결망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 노트를 반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다.
5. 노트를 일반인들에게 공개하였으며, 다 같이 토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Andy Matuschak가 강조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창의적인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노트를 반복하고 질문함으로 생각의 씨앗이 자라나게 되고 생각의 나무가 되는 것이 목표라는 것입니다.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는 어느 한순간에 떠 오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과 고민 끝에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좋은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vergreen Notes라는 용어처럼 생각도 아이디어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notes.andymatuschak.org/Zettelkasten?stackedNotes=z4AX7pHAu5uUfmrq4K4zig9x8jmmF62XgaMX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