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Dec 23. 2022

[현명한 구매] 잘 파는 기술:HMR 식품 매칭 편

HMR 식품 공동구매 인플루언서 매칭의 모든 것

지우컴퍼니는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인플루언서에게 적합한 공동구매 제품을 매칭하는 공동구매 플랫폼, ‘현명한 구매’를 오픈하였습니다. 현명한 구매에서는 개인이 브랜드의 공급사 혹은 제조사를 통해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는 최저가를 적용 받고, 개인마켓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개인마켓의 공동구매는 대중적인 소비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기 때문에, 제품과 소비자, 그리고 인플루언서를 연결하는 최적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 기대하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제 현명한 구매에서 제품이 매칭된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우컴퍼니의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플랫폼 ‘현명한 구매’에서는 어떻게 제품 매칭과 공동구매가 이뤄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공동구매 제품은?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번 공동구매 제품은 유명 치킨 브랜드사의 HMR식품이었습니다. 이미 큰 인지도가 있는 시그니처 소스를 활용한 제품이었는데요. HACCP인증 제조시설에서 생산되었으며, 수분 증발을 최소화한 스팀 공법으로 영양 손실은 없이 중량 대비 높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는 운동, 건강과 관련된 인플루언서에게 효과가 높을 것이라 판단하여 스포츠 관련 컨셉의 인플루언서에게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공동구매 프로세스 소개

현명한 구매의 공동구매 프로세스는 체계적인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고객 연령과 지역, 성별, 컨셉 등 계정을 분석하게 됩니다. 이번 제품에 선정된 인플루언서의 경우 여성 팔로워가 많은 편이었으며 실제 셀러가 어떤 상황에서 이 제품을 섭취하는지에 대한 콘텐츠의 반응률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공급사와 협의를 통해 특화된 구성과 가격, 혜택안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전 공동구매 이력을 바탕으로, 구매 후 예약 발송을 신청하는 팔로워가 많았다는 것을 고려하여 할인률에 초점을 맞춘 구성으로 소싱하였죠. 

이후, 제품 USP, url을 포함한 인플루언서 맞춤형 제품 리스트를 제공했습니다. 매칭되는 제품과 동일한 브랜드의 HMR제품을 추가로 제안하여 기존 판매량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유입이 가능해지도록 리스트업한 것입니다. 

실제 공동구매를 협의하는 과정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일정을 협의하고, 소구점이 잘 드러나는 이미지를 이용한 상세페이지와 홍보용 피드를 제작하게 됩니다. 상품 관련 공지는 구매자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상세 페이지에 업데이트했습니다. 

판매가 시작되면, 구매 내역에 다른 발주와 배송, 고객CS까지 현명한 구매 측에서 전담하여 인플루언서의 업무 부담을 덜고 더욱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공동구매가 종료된 후, 최종 결과 보고와 피드백을 진행하고 효과가 좋았다면 추후 N차 공동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일정을 협의하게 됩니다. 


현명한 구매 공동구매 성과와 시사점

이번 제품 매칭과 공동구매는 아주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특히 함께 협업한 인플루언서는 기존에는 시그니처 상품으로 한 가지 HMR제품 공동구매를 N차 진행해온 이력이 있던 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대량 구매를 진행하는 팔로워의 증가로 다음 공동구매 진행 시 재구매율은 점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팔로워들에게 N차 공동구매를 새롭게 환기시키며, 기존 컨셉이 흐려지지 않도록 동일 카테고리의 제품을 동시 매칭하면서 재구매를 유도한 사례입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2차 공동구매 매출 대비 목표 300%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현명한 구매 공동구매는 셀러의 특성에 맞는 판매 제품을 제안하고, 각 판매자와 고객에 맞춘 구성과 가격 책정 등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판매와 마케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매출을 보장하고, 인플루언서 또한 스타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자리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현명한 구매의 제품 매칭 사례를 공유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www.wisebuy.site/


매거진의 이전글 [SELTECK] 잘 파는 기술:멀티밤&스틱 공구시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