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earn543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Mar 10. 2023

화제의 챗 GPT, 마케팅 분야에서는 어떻게 활용할까?

마케팅 업계에 등장한 “Gen AI”의 모든 것 2탄

지난 포스팅을 통해 Gen AI에 대한 개념과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되는 방식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이어서 CHAT GPT의 등장이 가져온 놀라운 변화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 GPT, 대체 무엇이길래?


Open AI CHAT GPT (이미지 출처: Voister)

아마 최근 많은 분야에서 화제가 되었기 때문에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CHAT GPT는 출시 두 달 만에 사용자 수가 월 1억 명을 넘을 정도로 큰 성장을 하고 있는 챗봇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처럼 대화가 가능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데요. Gen AI처럼 생성형 AI의 한 종류입니다. 즉 사람의 언어를 추론하고 그에 알맞은 답변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요구한 정보를 누군가 이야기해주는 형태로 말합니다. 답변한 내용에 대한 이어지는 연결 질문을 했을 때에도 그에 알맞은 답변을 해 줍니다. 마치 사람과 함께 대화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러한 생성형 AI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글쓰기, 그림 그리기,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고유한 능력으로 여겨졌던 창작 영역에 본격적으로 AI의 활용이 시작된 것이죠. 


CHAT GPT 활용 사례는?


CHAT GPT를 활용해서는 수많은 텍스트 기반의 생산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상 이메일을 써야 할 때에도 신속하게 답장할 수 있도록 CHAT GPT에 몇 가지 정보만 기입하면 훌륭한 이메일이 완성됩니다. 또한, 고객을 위한 매뉴얼 작업, 수학 문제 풀이, 표준 운영 절차(SOP)등을 작성하는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결하고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면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죠. 또한, 빠르게 텍스트 내에서 정보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원문 데이터를 넣고,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추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HAT GPT 활용 예시


마케터가 활용하는 CHAT GPT


그렇다면, 마케팅 분야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마케터의 경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주 내야 하기 때문에 이 툴을 브레인스토밍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아이디어의 초안, 카피 초안 등을 요청하고 이를 보완, 발전시켜서 원하는 작업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질문을 하며 아이디어 아이데이션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은 매번 창의적인 아웃풋을 내야 하는 마케터에게 매우 좋은 협업 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더불어 기존 데이터를 인식해서 답변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여러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데이터를 입력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톤앤매너의 원고를 제시하고 이와 비슷하게 다른 텍스트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전에 작성한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서비스나 제품을 디자인하거나 설계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한 타겟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만드는 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GHAT GPT 활용 시 주의사항


이토록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GHAT GPT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우선 정보에 대한 정확도인데요. CHAT GPT 가 학습한 정보는 2021년까지 수집된 정보입니다. 때문에 최근의 정보를 습득하기는 어렵고, 이에 대한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모든 답변을 100%로 신뢰하거나, 이를 그대로 활용하기 보다는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다시 정확도를 보완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토큰포스트

또한, 새로운 기술인 만큼 아직 이에 대한 명확한 저작권 관련 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기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명확한 장단점이 있는 새로운 툴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큰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할 것입니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툴이지만 이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한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