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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우컴퍼니 Jul 08. 2022

LAB543은 이렇게 일합니다: 뉴미디어편

팬덤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매출 발생 지점을 발굴하다

‘Think543’ 에서는 LAB543이 가장 잘 하고 있고,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웹 콘텐츠 제작업체인 A 기업과의 프로젝트에 활용된 종합광고회사 LAB543만의 차별화된 커머스 마케팅 실무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1) 팬덤을 활용합니다.


 LAB543은 A 기업 배우들의 팬덤과 홍보력을 바탕으로 제품 판매를 기획했습니다. 

대상 회사의 유투브 매체력과 LAB543의 독보적인 네트워킹 역량 및 에이전시 역량의 만남으로 채널별 사이트를 구축하고 판매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등 제휴사의 채널별 PB 및 의류, 잡화, 굿즈 커머스 라인을 성공적으로 강화시켰습니다.

지우컴퍼니와 A 기업의 제휴 비즈니스 모델 <LAB543>


2) 소비자의 니즈를 놓치지 않습니다.


LAB543은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해 내기 위해 A 기업의 웹 콘텐츠(드라마) 댓글들을 분석해냈습니다. 그 결과 댓글 총 61,172건 중 정보 요청 댓글이 832건으로 1.4%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정보 요청 댓글 중에는 출연배우의 개인 SNS 문의 건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는데, 이러한 분석을 통해 개인 SNS를 매개로 광고를 진행할 경우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댓글 분석 결과, ‘배경 음악’과 ‘출연 배우의 착용 의상’에 대한 정보 요청 댓글의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음악은 TPO와 관련도가 높기 때문에 타깃 제품을 노출되는 장면에서 배경 음악을 적절히 활용하면 마케팅 효과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는 인사이트를 포착해냈습니다.


3) 마케팅 트렌드를 이끄는 인플루언서에 대해 상세히 연구합니다.


마케팅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인플루언서들에 대해 충분히 연구합니다. 


LAB543은 한해 동안 수십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인플루언서들의 공구 상품을 식품, 뷰티,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심층 분석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판매 피드 수와 영상 피드 수의 구성과 배분, 팔로워의 유형과 언팔 유형, 홈페이지 가입 건 수, 구매 건 수 등을 일일 기준으로 분석해 내었고, 심도있는 데이터 분석 결과는 콘텐츠 업로드 유형과 비율(판매 콘텐츠, 일상 콘텐츠 등) 등의 기획에 반영되었습니다.

 

각족 인스타그램 지표 데이터와 매출 간의 상관관계 가설을 수립하고 연간 30억 이상의 매출을 이끌어 내는 상권으로 키우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인플루언서 공구 카테고리 분석 <LAB543>


4) 타깃 고객 군별로 판매 대상 제품을 매칭합니다.


인플루언서 팔로워의 카테고리별 선호도와 카테고리별 매출 수준 등을 분석해내어 타깃 고객 군별로 판매가 적합한 제품을 매칭했습니다.


고객의 장바구니 품목 분석과 고객들의 최종 구입 시기와 구입 빈도 수, 구입 금액을 분석하여 로열티 있는 우량 고객을 판별해 내었고 구매자별 패턴을 발견하여 각각의 고객 클러스터를 구분해 분석해 내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파악된 고객 클러스터 패턴별로 고객이 재방문 시에 구매할 상품을 예측해내고 휴면 고객을 대상으로 라스트 오퍼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5) 공구 시장을 분석합니다.

타깃 마케팅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시기와 카테고리, 품목별로 구분하여 분석해냈습니다. 제품별로 판매도가 높은 제품의 속성을 꼼꼼히 분석해 마케팅적 인사이트를 도출해냈습니다. 


공구 제품별 분석 <LAB543>


LAB543은 마케팅 회사의 역할이란 고객사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곳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해결책’ 그 자체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마케팅적 제안을 하는 수준에서 넘어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LAB543은 다양한 커머스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래의 도약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입니다. 


Step1. 제품을 만들고 판매와 유통까지 함께 합니다.

Step2. 판매자와 판매 대상제품의 매칭플랫폼을 만듭니다.

Step3. 이커머스 데이터를 가공해서 직접 판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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