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라감성 Feb 18. 2023

끝까지 가 봐야 아는 게 인생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은 꼭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길이 있을 수도 있는데

원하는 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실패했다고 단정 짓는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문이 닫힌 것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게다가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열린다.

정말이지

가 보지 않으면 모르는 게 인생이고,

끝까지 가 봐야 아는 게 인생이다.

김혜남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중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가고 싶은 길을 갈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