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드노트 Ep. ⓪ Prologue
우리의 글을 쓰게 된 이유
런치드에는 다양한 가치를 만들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기업 혹은 개인의 모습으로 모입니다. 런치드노트는 '개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습니다.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어떤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가치소비 행위가 라이프스타일 한 부분의 트렌드가 되면서 기업의 선한 영향력과 행보는 제품 소비자 또는 서비스 이용자의 구매 결정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사회 문제가 다양한 만큼 그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 또한 다양합니다. 제로웨이스트, 비건, 소외계층돕기 등 소비를 통해 개인이 느끼는 만족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소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플라스틱 줄이기'라는 목적에 집중한다고 선택한 방향이 전체 공정과정에서 공해를 더 유발한다면 그것은 소비자가 정말로 원하던 방향은 아닐 겁니다. 결국 소비자의 요구를 제대로 이해하고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이 더 큰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크진 않더라도 작지만 진심을 다하는 기업을 만나기 위해선 그런 기업들의 행보를 응원하고 진심 어린 의견을 던져줄 수 있는 개인들의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왜 가치에 집중하는지.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문제를 자기만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어떤 이유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걸까? 하는 물음으로부터 탄생한 런치드노트, 첫 번째 장을 넘깁니다!
글 | 한예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