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wn Jan 27. 2023

[HIG] Launching

앱과 게임을 빠르게 시작하는 시작화면 

본 문서는 Apple의 Human Interface Guideline(이하 HIG) 문서를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iOS 생태계 내에서 HIG를 읽으시는 분들이 번역본이 없어 불편함을 겪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한글로 번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iOS 커뮤니티 Async Swift에서 자율적으로 모인 9명이 함께 번역했으며, 일체의 상업적인 목적을 띄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학습에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시돼,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시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ntroduction


사람들은 앱이나 게임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된 시작(Launching)을 원합니다.


Best practices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경우 시작 화면(Launch screen)을 제공합니다. iOS, iPadOS 및 tvOS에서 시스템은 앱 또는 게임이 시작되는 순간 시작 화면(Launch screen)을 보여줘 앱이 빠르게 반응한다고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및 macOS 앱에는 시작 화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초기에 설정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앱이나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앱의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세요. 가능한 한 사용자에게 묻지 않고, 기존 사용자 기기에서 저장된 설정 및 기본 값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기 전에 로그인해야 하는 경우 Sign in with Apple을 제공하거나 iCloud와 같은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정보를 표시하거나 사용자에게 검토 및 권한을 요청하기 전에 앱을 충분히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세요. 사람들은 앱을 시작하고 바로 사용해 보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은 앱을 사용해 보기 전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야 하거나 개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요청하는 경우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좋은 앱 경험을 위해 다음을 고려하세요.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읽을 수 있도록 App Store에 계약 및 면책 조항을 표시.

사용자가 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리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경험을 쌓은 후 등급 및 리뷰를 요청합니다. Ratings and reviews을 참고하세요.

가능한 경우 사용자가 개인 데이터 공유에 관심이 있음을 표시한 후 사용 권한을 요청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ccessing private data를 참고하세요.


앱이 다시 시작될 때 이전 상태를 복원하여 사용자가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앱이나 게임에서 이전 위치에 도달하기 위한 번거로움을 느끼게 하지 마세요. 이전 상태의 세부 정보를 최대한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가장 최근에 스크롤한 위치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창을 떠난 상태의 동일한 위치에 창을 표시합니다.


Launch screens


시작 화면(Launch screen)은 온보딩 경험이나 스플래시 화면이 아니며 예술적인 것을 보여주는 것도 아닙니다. 시작 화면(Launch screen)을 사용하는 이유는 앱이 사용자를 위해 즉각적이고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사용자가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플랫폼에 시작화면(Launch screen)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iOS, iPadOS 및 tvOS 앱은 시작 화면을 제공해야 합니다.

watchOS 및 macOS 앱에는 시작 화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앱의 첫 화면과 비슷한 시작 화면(Launch screen)을 디자인합니다. 시작화면(Launch screen)이 끝나고 앱이 실행됐을 때 시작화면(Launch screen)에서 표시된 것과 실제 콘텐츠가 보이는 것이 다르다면 좋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화면(Launch screen)이 Dark Mode와 같은 디스플레이 모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시작 화면(Launch screen)에 텍스트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화면(Launch screen)의 내용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시작화면(Launch screen)을 단순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또는 게임의 첫 번째 화면으로 원활하게 전환되는 시작화면(Launch screen)을 디자인합니다. 사람들이 빠르게 앱 사용을 할 수 있는 시작 화면을 디자인하세요.


시작화면(Launch screen)을 통해 광고하지 마세요. 시작화면(Launch screen)은 브랜딩 기회가 아닙니다. 스플래시 화면이나 "정보" 창처럼 보이는 콘텐츠를 만들지 말고 로고나 기타 브랜딩 요소가 앱 첫 화면에 표시되는 것이 아닌 이상 포함하지 마세요. 게임 또는 기타 몰입형 앱이 첫 번째 화면을 보여주기 전에 단색을 보여주는 경우 해당 단색만 표시하는 시작 화면을 만드세요.


Platform considerations


No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macOS or watchOS.


iOS, iPadOS

기기의 방향을 올바르게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이 세로 및 가로 모드를 모두 지원하는 경우 기기의 현재 방향을 사용하여 시작화면(Launch screen)을 보여줍니다. 앱이 한 방향으로만 실행되는 경우 해당 방향으로 실행하고 필요한 경우 사람들이 기기를 회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방향으로 앱을 사용하든지 간에 앱이 올바르게 사용자에게 시작 화면을 보여주는 지를 확인하세요. Layout 을 참고하세요.


tvOS

대부분의 tvOS 앱 전체에 걸쳐 있는 layered images와 달리 시작화면(Launch screen)은 정적입니다.


라이브 뷰잉 앱에서는 사람들이 앱을 시작한 직후 자동으로 재생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사람들은 TV를 시청하기 위해 앱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몇 초 동안 반응이 없으면 새로운 콘텐츠나 최근에 본 콘텐츠를 재생하려 할 수 있습니다. 지침은 Live-viewing apps을 참고하세요.


Resources


Related   

Onboarding

Loading


Developer documentation   

Specifying your app's launch screen

Responding to the launch of your app — UIKit


Videos

Optimizing App Launch WWDC 2019

Love at First Launch WWDC 2017



작가의 이전글 [HIG] Going full scree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