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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wn Feb 03. 2023

[HIG] Playing haptics

앱과 게임에 대한 친숙한 햅틱 피드백

본 문서는 Apple의 Human Interface Guideline(이하 HIG) 문서를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iOS 생태계 내에서 HIG를 읽으시는 분들이 번역본이 없어 불편함을 겪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한글로 번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iOS 커뮤니티 Async Swift에서 자율적으로 모인 9명이 함께 번역했으며, 일체의 상업적인 목적을 띄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학습에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시돼,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시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ntroduction


햅틱을 사용하면 사람들의 촉각을 자극해 앱이나 게임에 대한 친숙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시각 및 청각 피드백 외에 햅틱을 재생하여 Apple Pay 거래 확인 또는 iOS 및 watchOS에 알림과 같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Force Touch 트랙패드가 장착된  mac에서 사람들이 콘텐츠를 드래그하는 동안 햅틱 피드백을 다양하게 줄 수 있습니다. tvOS 또는 iPadOS 앱에서 게임 컨트롤러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역자설명 : 포스 터치 트랙패트(Force Touch Tracpad)는 애플이 만든 트랙패드로 mac에서 터치패드를 눌러 클릭할 때 터치패드에 진동(Haptic)을 통해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들은 이 진동을 통해 클릭에 대한 피드백을 더욱 강력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 따라 시스템은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치(Switch), 슬라이더(Slider) 및 선택기(Picker)와 같은 구성 요소는 지원되는 iPhone 모델에서 자동으로 햅틱 피드백을 재생합니다. Apple Watch에서 Taptic Engine은 햅틱 피드백을 만들고, watchOS는 사용자들이 들을 수 있는 사운드를 햅틱과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시스템은 앱이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햅틱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햅틱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역자설명 : 탭틱 엔진(Taptic Engine)이란 애플이 만들어낸 말로 촉감 피드백(Haptic Feedback)을 제공하는 리니어 액튜에이터(직선 방향으로 구동하는 진동 부품)를 말합니다. 원래 터치스크린을 만져도 촉감은 없기 때문에 실제로 특정 영역을 터치한 후 올바른 반응을 얻었는지 모릅니다. 따라서 진동에 의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일종의 촉감을 만들어 낸 것이 탭틱 엔진입니다.


Best practices


문서에 나와있는 의미에 따라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햅틱 패턴을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시스템이 제공해 주는 기본 햅틱에 익숙합니다. 특정 햅틱 패턴이 앱에서 의미가 없는 경우 시스템이 제공해 주는 기본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 햅틱 패턴이 필요한 경우에는 햅틱 패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가이드라인은 Custom haptics을 참고하세요.


햅틱을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햅틱 패턴을 특정한 사용자 경험과 일치시키기 위해 햅틱이 사용되는 상황과 동작 사이에 명확한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들에게 햅틱 피드백이 오히려 혼란스럽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가 임무를 완료하지 못했을 때 특정 햅틱 패턴을 재생하는 경우 사람들은 해당 패턴과 부정적인 결과를 함께 떠올립니다. 만약 레벨 업과 같은 상황에 동일한 햅틱 패턴을 사용하면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할 것입니다.


앱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햅틱을 사용합니다.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피드백이 조화를 이룰 때 사용자 경험이 더 일관되고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피드백과 햅틱의 강도를 함께 사용하거나 청각적 피드백을 햅틱과 함께 주어 사용자 경험을 더욱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Delivering rich app experiences with haptics를 참고하세요.


햅틱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햅틱 피드백이 너무 자주 발생하면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햅틱 피드백의 정도를 찾기 위해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좋은 햅틱 피드백 경험은 사용자들이 의식하지 못하지만 햅틱 피드백이 꺼져있다면 불편함이 느껴지는 피드백입니다.


햅틱을 선택 사항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경우 사용자들이 햅틱을 끄거나 음소거하도록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햅틱을 재생하면 다른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햅틱은 사용자들이 강한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이 카메라, 자이로스코프 또는 마이크와 관련된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Custom haptics


게임에서 사용자의 플레이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자 지정 햅틱을 사용합니다. 게임이 아닌 다른 앱 또한 사용자 지정 햅틱을 사용하여 더 풍부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입력 또는 콘텍스트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는 맞춤형 햅틱 패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가 나무에서 점프할 때 플레이어가 느끼는 충격은 캐릭터가 제자리에서 점프할 때보다 더 강할 수 있으며 충돌이나 명중과 같은 경험은 발자국의 접근 또는 다가오는 햅틱과 다르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햅틱 패턴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이벤트는 짧고 간결하며 가끔 탭이나 충동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 손전등 버튼을 탭 하는 것과 같은 햅틱이 일시적인 이벤트의 예입니다.

지속적인 이벤트는 메시지를 받을 때처럼 지속적인 진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햅틱을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햅틱 유형에 관계없이 선명도(sharpness)와 강도(intensity)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강도(intensity)는 단순하게 햅틱 진동의 강한 정도를 말합니다. 선명도(sharpness)를 지정해 사용자들에게 부드럽고 둥근 느낌의 진동과 날카롭고 선명한 진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이벤트와 연속적인 이벤트, 다양한 선명도 및 강도를 고려하고 오디오 콘텐츠를 포함하여 다양한 햅틱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Core Haptics을 참고하세요.


Platform considerations


iOS, iPadOS

iPad는 햅틱을 재생하지 않지만 iPadOS 앱에서 게임 컨트롤러의 햅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Playing haptics on game controllers를 참고하세요.


지원되는 iPhone 모델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햅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pple에서 설계한 시스템 햅틱을 재생하는 표준 UI 구성 요소(switches, sliders, 그리고 pickers)를 사용하세요.

피드백 생성기를 사용하여 notification, impact 그리고 selection 등의 미리 정의된 여러 햅틱 패턴 중 하나를 재생합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UIFeedbackGenerator를 참고하세요.


역자설명 : 다양한 햅틱을 실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HIG Playing Haptic의 Platform consideration를 참고하세요.


Notification

알림 햅틱은 수표 입금 또는 차량 잠금 해제와 같은 작업 또는 작업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Impact

임팩트 햅틱은 사용자의 시각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물체가 움직이다가 제자리에 멈출 때 햅틱을 느끼거나 두 개의 무거운 물체가 충돌할 때 쿵 하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Selection

선택 햅틱은 UI 요소의 값이 변경되는 동안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macOS

Magic Trackpad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앱은 드래그 작업 또는 강제 클릭에 대한 피드백으로 다음 세 가지 햅틱 패턴 중 하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정(Alignment)

레벨 변경(Level change)

일반적인(Generic)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NShapticFeedbackPerformer를 참고하세요.


tvOS

Apple TV에서 게임 컨트롤러는 햅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Playing haptics on game controllers를 참고하세요.


watchOS

Apple Watch Series 4 및 이후 모델은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 : 측면 회전하는 버튼)에 대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스크롤할 때 보다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 : 측면 회전하는 버튼)을 회전할 때 느낄 수 있는 선형 햅틱 멈춤 쇠(linear haptic detents)를 제공합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WKHapticType (WatchKit)를 참고하세요.


watchOS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피드백을 전달하는 다음과 같은 햅틱을 제공합니다. 


역자설명 : 다양한 햅틱세트를 실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HIG Playing Haptic의 Platform consideration를 참고하세요.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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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screen gestures


Developer documentation   

Core Haptics


Videos

Practice audio haptic design WWDC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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