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에게 리뷰와 별점을 요청하는 방법
본 문서는 Apple의 Human Interface Guideline(이하 HIG) 문서를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iOS 생태계 내에서 HIG를 읽으시는 분들이 번역본이 없어 불편함을 겪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한글로 번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iOS 커뮤니티 Async Swift에서 자율적으로 모인 9명이 함께 번역했으며, 일체의 상업적인 목적을 띄지 않습니다. 이 문서를 학습에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시돼,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시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반적으로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인 평가와 리뷰로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앱마다 다르지만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는 횟수 또는 빈도, 사용자가 탐색하는 기능의 수 또는 완료한 작업의 수를 확인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언제나 App Store에서 앱에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앱이나 게임을 사용해 보고 난 이후에 평가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게임에서 레벨업을 하거나 중요한 작업이 끝났을 때 평가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앱을 실행할 때나 온보딩 중에는 사람들이 아직 앱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개발자에게 얘기할 수 없을 겁니다. 또한 너무 성급한 요청 메시지는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인식을 주어 부정적인 피드백을 남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들이 앱에서 중요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동안 방해하지 마세요.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고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앱이나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요청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순간을 찾으세요.
사용자들을 귀찮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인 평가 요청은 사용자를 거슬리게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앱에 대한 의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평가 요청 사이에 최소한 1주 또는 2주 이상의 시간을 두고 앱 경험에 대한 추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 뒤 다시 평가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OS, iPadOS 및 macOS는 앱과 게임에 별점과 리뷰를 자연스럽게 요청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경험에서 피드백을 요청하는 적절한 순간에 시스템은 이전 피드백을 확인하고 피드백이 없는 경우 앱 내 프롬프트를 통해 별점과 리뷰 작성을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한 번의 탭이나 클릭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창을 닫을 수 있으며, 설치한 모든 앱에 대해 이러한 요청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1년간 앱마다 3회 이내로 프롬프트를 사용해 피드백을 요청하는 횟수를 제한합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SKStoreReviewController을 참고하세요.
역자설명 : 하단의 이미지처럼 앱을 사용하다가 별점과 리뷰를 남길 수 있는 알람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개발자가 애플에서 제공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적절한 순간에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평점 재설정을 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보세요. 앱 또는 게임의 새 버전을 출시할 때마다 받은 점수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평점 재설정을 통해 현재 앱 점수를 반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등급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몇몇 사람들이 별점을 보고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가이드라인은 Reset app summary rating을 참고하세요.
역자설명 : 신규 앱 버전을 출시하는 경우, 앱의 평점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페이지에 최근 해당 앱의 평점이 재설정되었음을 표시하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고객이 신규 버전을 평가하고 새로운 평점이 표시될 때까지 나타납니다. “평점 및 리뷰” 하단의 App Store 탭에서 초기화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 additional considerations for iOS, iPadOS, macOS, tvOS, or watch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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