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재원 Jul 16. 2018

영어회화!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지 않아도 된다.

항상 full sentence로 말하려고 하던 나를 반성하다

https://cafe.naver.com/lcjaewon/2973

항상 full sentence로 말하려고 하던 나를 반성하다


이런 훈련들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유창성은 확보 되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완벽하지는 않지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외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있었는데 뭔가 대화가 자연스럽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다. 정말 한국 사람과 얘기할 때처럼 편하게 얘기하고 싶었지만 뭔가 딱딱 끊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외국인들이 한국 사람과 얘기할 때 마치 좀비와 얘기하는 것 같다는 얘기도 들었다. 그리고 상대방이 말 하는 것도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토익 듣기와는 달리 중간 중간에 이상한 말들이 반복적으로 섞여 있는데 그 말들 때문인지 뭐라고 하는지 알아듣기가 힘들었다. 내가 아직 영어가 부족하고 표현이 다양하지 못 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했다. 



알고 보니 내가 자연스럽게 말 하지 못 했던 것이 단지 영어표현의 문제는 아니었다. 그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한국말을 할 때 이런 filler 들을 사용하지 않고 말하려고 하니 상당히 힘이 들었다. 생각해보니 나는 이 filler들을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사용해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항상 할 말이 잘 나오는 것이 아니고 중간에 말 할 내용을 생각할 시간도 필요한 데 이 것을 침묵으로 때우니까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어색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직접 filler를 사용해서 말 하는 연습을 해 봤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중간 중간에 자꾸 의식적으로 y'know 와 같은 filler들을 넣어서 말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고 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스스로에게 변화가 찾아온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일단 말을 할 때 훨씬 더 자연스러워 졌다. 생각나는 것을 말하고 중간에 filler를 넣으면서 이어나가니 꼭 full sentence로 말하지 않아도 내가 말 하고 싶은 것을 잘 전달할 수 있었다. 말을 할 때도 초조해 하지 않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내가 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말하는 것에도 익숙해 졌다. 나 스스로 filler를 쓰는 것에 익숙해지니 듣는 것에도 익숙해졌다. 상대방이 filler를 섞어서 얘기해도 이해하는데 전보다 훨씬 편해졌다.



♠ 코치재원 TIP


한국 사람들이 영어를 접하는 소재가 무엇일까요? 학교교재나 영화 연설 등이 있겠죠. 사실 직접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잘 모르게 되죠. 


실제로 외국인들은 수많은 filler들을 사용하면서 말을 합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그러니까, 뭐더라, 음, 어, 아 그게’ 이런 말들이 될 수 있죠. 말을 할 때는 바로바로 생각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시간을 벌어주는 단어들이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이 filler 들이 해 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런 filler를 사용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말을 full sentence로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 모습이 외국인 입장에서는 좀비같이 보이는 것이지요. 모든 말들을 full sentence로 정제되어서 말하려니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것입니다. 실제 한국말을 쓸 때를 생각해 보세요. 우리도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서 중간에 한국어 filler 들을 자연스럽게 섞어주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filler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물론 우리가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게 더 있습니다. 실제 외국인과 교류할 때 그들이 중간에 쓰는 filler 들이 우리가 이해하는데 방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filler들을 자연스럽게 쓰지 않아도 적어도 익숙해지기는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직접 써 보면서 연습을 해 보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나는 내방에서 어학연수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영어핵 기본기 만들기'

30일 도전에 참여하실 분들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패턴을 외우면 영어회화를 잘 할 수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