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 대화 나의 노래 Jan 10. 2023

아이예찬

아이를 향한 팬심으로 쓰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여전히 내가 많이 부족한 교사라는 걸 느낀 한해였다. 교육이라는 명목하에 ‘이러면 안 된다’, ‘이렇게 해야 한다’라며 아이들을 다그치는 일이 많았다. 나름대로 열의를 갖고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펼쳐 왔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건 다정하고 이해심 많은 선생님인데. 아이들을 좀 더 너그럽게 대하지 못한 게 후회스럽다.   

   

이런 선생님일지라도 매년 학년말이 되면 몹시 정성 들여 하는 일이 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애정을 담아 자세히 써주는 것. 아이가 언제든 꺼내 읽어도 힘이 날 만큼 말이다. 아이 생활 모습과 칭찬을 틈틈이 기록해둔 파일을 옆에 두고 하루에 한 명씩 오직 그 아이만을 생각하며 쓴다. 나이스에 입력한 후에도 종합일람표를 몇 번씩 출력해 한줄 한줄 밑줄을 그어가며 퇴고를 한다. 아이의 고유한 특성을 잘 담아냈는지, 혹시나 내가 미처 적지 못한 아이의 장점은 없는지, 아이를 믿고 사랑하는 내 마음이 잘 전해지는지도.

  

나에게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란 아이예찬이다. 나는 아이를 향한 팬심으로 쓴다. 내 교육관은 아이들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보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가진 좋은 점을 가능한 한 많이 발견하고, 그 장점들을 최대한 크게 봐주는 것이다. 교실에서 내가 바라본 아이 모습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누구나 잠재력을 갖고 있기에 단정할 수 없는 존재이고, 나는 긍정적인 말의 힘을 믿고 있다. 내가 이런 교육관을 갖게 된 건 고2 때 담임선생님의 영향이 크다.     


2학년 학기 초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번호대로 담임선생님과 개인 상담 시간을 가졌다. 교무실에 들어가니 선생님 책상 위에는 우리반 학생의 반 등수, 전교 석차가 표시된 명렬표가 놓여있었다. 그 당시 내 학업성적은 좋은 편이 아니었다. 고등학교 입학 후 열심히 한다고 했으나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자신감도 없었다.

‘선생님은 상위권 애들에게만 관심이 있겠지.’

선생님 앞에 마주 앉으면서도 형식적인 상담이 될 거라 여겼다.      


그런데 선생님은 나에게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넌 참 똑똑하고 성실한 아이더라. 너 정도라면 00 대학교는 충분히 갈 수 있을 거야. 열심히 해봐.”

나는 어리둥절했다. 선생님이 언급하신 대학은 내가 가고 싶은 학교였으나 그때 내 성적으로는 어림도 없었으니까.     


그러나 선생님은 나를 점수로만 평가하지 않으셨다. 크게 드러나지 않던 나의 작은 장점을 눈여겨 봐주시고 할 수 있다고 말해주셨다. 그것도 아주 확신에 찬 어조와 눈빛으로.    

  

나는 힘이 났다. 선생님 말씀을 가슴에 품고 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공부를 했다. 어떻게든 친구들과 자리를 바꿔 항상 교실 앞자리에 앉았고, 수업 시간이 끝나면 나가시는 선생님을 쫓아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을 꼭 질문했다. 그러자 어느 순간부터 시험을 칠 때마다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다.      


결국 나는 원하는 학교에 가게 되었고, 교사라는 꿈도 이룰 수 있었다. 내 꿈을 이루게 만든 건 선생님 덕분이다. 마흔이 넘은 지금도 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내 능력의 한계를 느낄 때 그날 야자시간 시집이 빼곡히 꽂혀있던 책상 앞에서 선생님이 내게 보여주셨던 믿음과 응원을 떠올린다.      


작년 새 학기 첫날, 그 전년도에 가르쳤던 아이가 멀리서 나를 보고 반갑게 달려와 말했다.

“선생님이 써주신 말 평생 잊지 않을 거예요. 엄마도 정말 감동적이라고 하셨어요. 두고두고 보실 거래요.”

나는 아이 등을 쓰다듬으며 말했다.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 넌 새 학년 가서도 정말 잘할 거야.”      


나는 아직 품이 크지 못한 선생님이다. 그렇지만 누구보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의 놀라운 가능성을 믿는다. 우리반 아이들의 꿈을 이루도록 돕고 싶다. 나의 선생님이 그랬듯.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으로 불리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