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하 Feb 19. 2023

꿈을 이루는 가장 쉬운 방법

효과 제일 좋은 자기 암시 방법

원하는 목표, 꿈, 이상향을 이루기 위해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는 큰 마법 같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이 글은 내가 나중에 책을 출간하게 됐을 때 책 내용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구절 중 하나로 소개하고 싶을 만큼 간단하지만 엄청난 방법이다.


바로 ID를 바꾸는 거다.



앞으로 내가 회원가입하는 ID를 내가 원하는 목표, 꿈, 이상형, 이상향과 관련된 ID로 모두 바꿔버리는 거다. 우리는 웹, 앱 등에서 수많은 ID로 가입을 하고 활동하며 살아간다. 지금 20~40대라면 적어도 아이디가 20~50개 정도는 되지 않을까?


아이디는 매번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할 때마다, 그 아이디를 마주하게 된다. 내 꿈과 관련된 아이디를 적었다면 매번 그 꿈을 상기하게 되는 거다. 내가 간절하게 이루고 싶은 목표였다면, 그 목표를 매번 떠올리게 된다.


아이디 변경은 단순히 자기암시 효과만 있는 게 아니다. 살다 보면 내가 쓰는 아이디를 주변 지인들에게 알려줘야 할 기회들이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더 큰 효과가 있다. 주변 사람에게 내 아이디를 알려줄 때마다 나 스스로 그 아이디대로 살려고 하는 사람이었다는 걸 또 한 번 인지하게 된다. 지인들이 아이디의 의미에 대해 물어보기도 한다. 그러면 지인들도 '아 이 사람은 이런 목표와 꿈을 갖고 있고 그걸 아이디로 해놨구나. 미래에 대한 계획이 있는 사람이구나.'라고 인식하게 되면서 나를 대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예전 깐깐했던 대기업 팀장님과의 일화도 있다. 팀 회의 때 있었던 일이다. 우리 회사는 입사할 당시 설정한 아이디로 각자의 폴더가 생긴다. 그 폴더에 데이터나 여러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다. 회의 때 같이 일하는 선배가 내 아이디 폴더에 있는 데이터를 볼 일이 생겼는데, 그때 내 아이디가 noddown이었다.


선배가 "근데 상하님은 왜 아이디가 noddown이에요?"라고 물었고, 나는 "아, '력에 르는 을 믿는다'가 제 좌우명이라 아이디로 설정했어요. 앞글자를 따서 노따운이고 영어로 번역해서 noddown이에요. no down,  내려가지 않는다 라는 중의적 의미도 있어서 제가 좋아하는 말입니다!"라고 답했다.


옆에서 이 얘기를 들은 아주 깐깐한 팀장님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노력에 따르는 운이라... 음 되게 좋은 말이네~". 평소에 칭찬이나 긍정적인 말이라고는 일절 안 하는 팀장님인데, 맘에 들었다는 표현을 하신 거면 사실상 엄청난 표현인 거다.


이렇게 내가 설정한 아이디 하나로, 나와 내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정한 아이디를 암시하고 인지시킬 수 있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내 아이디 변천사


내 아이디의 변천사는 다음과 같다.


sangha1118 -> noddown -> jeju2025 -> energyGiver


1. sangha1118

sangha1118은 예측하기 쉽듯 내 이름 + 내 생일로 설정한 아이디다.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도 이런 비슷한 형태가 아닐까? 내 이름과 내 생일은 원래 까먹을 일이 없으니 사실 그렇게 좋은 아이디는 아닌 것 같다.


2. noddown

10년 넘게 sangha1118을 쓰다가 2012년 24살 즈음, '노력에 따르는 운을 믿어라'라는 말을 좌우명으로 삼으면서 아이디를 noddown으로 바다. 좌우명을 ID로 삼았더니, 내 무의식에 좌우명이 깊게 자리 잡았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에 따른 운을 기다리는 초연한 자세를 갖게 되었다.


3. jeju2025

noddown도 약 10년 간 썼다. 그러다가 작년 2022년 초, 더 이상 대기업에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렇게 살면 평생 이 회사 울타리를 못 벗어날 것 같은 확신이 들었다. 3년 뒤에 개발자로 엄청 실력을 쌓아서 제주도에 가서 재택근무로 바다를 보면서 일하고 싶은 꿈을 꿨다. 그래서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아이디를 jeju2025로 가입하기 시작했다.


4. energyGiver

이 아이디는 첫 스타트업이 폐업을 하고 22년 11월부터 만들기 시작한 아이디다. 제주도에 가서 일하는 꿈도 중요하지만, 스타트업에 짤리고 이직 준비를 하면서 나는 어떤 사람이고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 사람인지, 내가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 뭔지 생각해봤다. 바로 '에너지'였다. 사람들에게 넘치는 내 에너지를 주고, 그 에너지를 받은 사람들에게 다시 또 에너지를 받는 게 내 큰 장점이다. 그래서 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서 energy giver라는 아이디를 선택했다. 이 아이디 덕분에 새로운 회사에서 더 많은 사람을 도와주고, 그 사람들도 나를 좋게 봐줘서 나도 많은 에너지를 얻고 있다.




이 만능 방법도 단점이 딱 하나 있다. 로그인할 때 헷갈린다. 그치만 잊어버린 아이디는 주민번호나 폰번호로 금방 찾을 수 있고, 큰 장점에 비하면 이 단점은 아주 미미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여러분의 아이디는 어떤 거고, 바꾸고 싶다면 어떤 아이디로 바꾸고 싶은지 공유해주시면 나도 여러분도 뜻깊을 것 같다. 댓글 형태가 아니더라도, 어떤 ID를 만들면 좋을까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 도움이 되실거라 확신한다.

작가의 이전글 MZ 회사원의 망하는 지름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