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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e Daehyun Jun 22. 2016

수학-원주율

1, 2, 3, 4차시

1차시는 책상을 밀고는 원과 관련된(?) 게임을 하고 놀았다. '우리는 하나다.' 원으로 서서 뒷사람 무릎 위에 앉는 것.. 거의 성공했다. 남, 여 따로 그리고 다 같이. 여학생들은 성공! 남학생들은 까부느라 정신 없다.

확 집중이 안 되는 느낌이 들어 좀 아쉬웠다. 전체로 만들 땐 내가 가운데 들어가서 아이들을 독려(?)했다.


2차시는 원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얇은 철사를 각자에게 나누어 주어서 원주와 지름을 측정해 원주/지름을 계산기로 계산하고 기록해 보았다.


3차시는

- 2차시에 공부했던 원 구성요소에서 시작하여 지름과 원주의 관계를 일아보기 위해 물건의 원주와 지름을 측정해 나누어 본 것으로 연결.

- 지난 시간 측정 기록과 원주/지름 값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원주와 지름의 관계정리하기.

- 원의 크기에 관계 없이 원주는 지름의 약 3배다.

- 실제로 아주 정밀하게 측정하여 계산하면 3.1415926535... 이라 소개.

: 철사로 측정하던 몇 아이들의 모습을 소개하며 측정이 정밀하지 않게 이루어 졌음을 공감했다.

- 원의 크기에 관계 없이 지름에 대한 원주의 비는 일정하다는데 공감.

- 원주율 = 원주 / 지름 = 3.14로 주로 사용, 이는 근삿값이며 3, 3.1, 3.141 등도 근삿값로 사용가능하다고 소개.

- 지름 알면 원주를 구할 수 있고,

: 원주 = 지름x원주율

- 원주 알면 지름을 구할 수 있다.

: 지름 = 원주/원주율

- 연습문제 풀기


4차시도 같은 전개, 교과서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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