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 2차시
0. 동기유발
- ( )이 깊을수록 ( )이 가깝다.
: 아이들은 다양한 답을 내놓는다.
- ㅂ이 깊을수록 ㅅㅂ이 가깝다.
: 밤이 깊을수록 새벽이 가깝다.
- 그래. 이 말이 바로 우리나라의 상황을 잘 드러내고 있어. 일본이 전쟁에 미쳐가면서 중국, 동남아시아, 미국까지 공격하고 우리나라의 쌀, 놋그릇, 놋수저, 놋요강까지 가져갔지. 젊은이들 처녀들을 전쟁터로 노동일로 그리고 성노예로.. 고통을 주었지. 그러나 결국 새벽은 왔어.
- 새벽이 뭘까?
: 광복!
0. 학습문제 제시
- 맞아. 이번 시간엔 광복의 과정을 알아볼 거야.
- 태평양 전쟁 이야기
- 카미가제 이야기
- 미국은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렸어. 그것으로 끝.
-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했고, 전쟁도 끝나게 되었지.
- 그리고 1945년 8월 15일에 일왕의 항복선언 방송으로 우린 광복을 맞이하게 된 거야.
0. 동기유발
- 일왕의 항복 방송을 짧게 들려준다.
- 너희들이 이때 이 방송을 들었다면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 아주 기뻐서 소리를 질렀을 것 같다.
: 너무 감격스러워서 눈물이 났을 것 같다.
: 하루아침에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 믿기 어려웠을 것 같다.
0. 학습문제 제시
- 8.15 광복 그리고 남북분단
1. 8.15 광복 후 우리나라
- 1945. 일왕의 항복선언으로 광복, 해방을 맞이했지.
- 국내에서 독립운동을 해왔던 여운형 선생님을 중심으로 건국준비위원회 만들고 새 나라를 건설할 준비가 시작되었어.
- 조선총독부와 친일지주, 친일자본가 등 친일파들은 어땠을까? 맞아. 이제 세상이 바뀌었으니 두려워서 벌벌 떨었겠지? 너희들은 이 사람들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니?
: 아이들은 조금 과격한 표현들을 쓰며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을 이야기했다.
- 조선총독부는 자신들을 무사히 고국으로 돌아가게 해달라며 협상을 했어. 입장이 바뀌었지. 우린 뭘 요구했겠니?
: 땅을 돌려 달라. 돈을 달라.
- 음. 좋은 생각이야. 다시 건국을 하는데 3개월 정도 걸릴 듯 하니 그동안의식량을 확보해달라는 것, 그리고 무엇을 요구했을까?
: 음...
- 당시에 일본이 만든 감옥에 누가 있었어?
: 아!! 독립운동가들!
- 그래, 투옥된 독립운동가들을 모두 풀어주라고 요구했지.
- 그런데 예상치 않은 상황들이 전개되었어. 우리마라에 있는 일본군을 몰아낸다는 명분으로 소련과 미국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거야. 북한 쪽엔 소련, 남한 쪽엔 미국이 들어왔어.
: 소련?
- 러시아의 옛 이름이 소련이었어.
- 소련과 미국이 왜 우리나라에 들어왔을까? 물론 일본군을 정리한다는 명분이었지만 사실 이 장면을 보면 그 속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어.
2. 제 2차 세계대전 끝
- 일본과 마찬가지로 패전국이었던 독일을 새롭게 건설하기 위해 주변 나라들이 기넙을 하기 시작하는데, 소련은 독일이 공산주의, 사회주의 국가가 되길 바랐어. 그리고 미국, 영국, 프랑스는 독일이 자본주의 국가가 되길 바랐지. 결국 독일은 어떻게 됐을까?
: 분단!
- 맞아.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이 되었어. 2차 대전 땐 같은 편이었던 미국과 소련은 이렇게 생각이 달랐어. 그러면서 점차 사이가 나빠지고 모든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는 사이가 되었지. 우주개발경쟁도 치열했어.
자본주의의 대표로 아주 힘 센 나라였던 미국, 사회주의, 공산주의 대표로 아주 힘 센 나라였던 소련. 두 나라가 서로 차갑게 경쟁했던 시대를 '냉전'이라고 해. 영어로는 'The Cold War'라고 하더라고.
- 독일은 베를린장벽까지 세워졌지.
: 지금도 그대로 있어요?
- 지금은 모두 허물어졌어. 독일은 이미 통일이 되었지.
- 자, 그럼 우리나라로 다시 가보자. 소련과 미국이 왜 들어왔을까?
: 소련은 공산주의로 만들고 싶고, 미국은 자본주의 나라로 만들고 싶어서.
- 그래. 맞아. 그냥 내버려 두면 우리가 일아서 잘 할텐데...
- 결국 북위 38도선을 기준으로 소련(북)과 미국(남)의 군정이 시작되었어.
- 군정이 뭐지?
: 군대가 다스리는 것.
: 아이들은 이 장면에서 "아! 소련만 안 들어왔어도!"라고 이야기했다.
- 그래. 탄식이 나오지. 이때 이것만 아니었어도 이랬을 텐데.. 한 번 이야기 해볼까?
: 일본만 없었으면 이 모든 것이 없었을 텐데..
: 전쟁이 없었으면...
: 전쟁은 없을 수가 없다.
: 욕심만 없었으면...
3. 우리나라 안의 상황
- 그럼, 우리나라 안의 상황은 어땠을까? 모두 같은 마음으로 똘똘 뭉쳤을까?
: 아니요. 다 달랐겠지요.
- 그래. 네 가지 생각들이 서로 부딪혔었어.
네 명의 정치지도자와 그를따르는 무리들이 서로 다른 나라를 만들고 싶어했어.
- 우선 김구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을 민족주의자들이라고 해. 그들은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고 싶어했어.
- 그리고 박헌영과 남조선노동당은 사회주의 국가를 만들고 싶어했어. 노동자와 농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려고 했지.
- 여운형은 중도세력이었어. 모두가 힘을 모아 새나라를 만들자고 하면서 친일파는 제거해야 한다고 했었어.
- 이승만과 한국민족당은 사회주의, 공산주의는 절대 안되며 자본주의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어.
- 어때?
: 모두 다른 나라를 생각하고 있어요.
- 자, 그럼 너희들은 어떤 생각을 지지하니? 공책에 간단히 써보자.
- 발표,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