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y 17. 2017

열심히 일하는 어른들  만나기 프로젝트

공부로 내 삶 가꾸기 - 1. 국어-면담하기

국어 면담하기 활동을 모두 마쳤다.


1. 면담에 대해 공부하기

- 면담이란?


- 면담준비하기


: 면담 대상자 정하기 ; 진짜 만나고 싶은 사람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열심히 일하는 어른 만나기 프로젝트'라는 주제를 전한다. 그리고 너무 쉬운 길을 선택하기보다는 진짜 만나고 싶은 누군가를 고민해서 정해보라 한다.


: 면담요청하기 ; 면담 요청은 대상자와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하는 것으로 '예의를 갖추어', '면담대상자의 상황에 맞추어' 정한다 한다. 직접 찾아가서 면담요청을 할 수도 있고, 전화통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통한 요청도 가능하다 한다. 1~2주일 전에 약속을 잡는 것이 좋겠다 한다. 충분한 시간을 줄 거라 이야기한다.


: 질문만들기 ; 한 팀은 4명을 넘을 수 없고, 각자가 질문 20개를 만든 후 모여 80개의 질문 가운데 20개를 골라내어 질문지를 만든다 한다. 좋은 질문을 만들기 위해 기본적인 사실 등에 대한 사전조사도 필요하다 한다. 면담대상자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 반 공식 질문을 정한다.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 질문은 면담의 뒷부분에 하는 것으로 한다.


: 면담준비물 챙기기 ; 사진기, 녹음기, 메모지, 필기구 등이 필요하겠다고 공감한다. 스마트폰으로 사진기, 녹음기를 대신할 수 있겠다 한다. 사진을 찍거나 녹음을 하기 전에는 면담대상자께 여쭙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할 수 있다면 면담에 응해주신 대상자분께 감사의 표시로 음료수 하나 준비하면 더 좋겠다 한다.


- 면담진행하기


: 면담 열기 ; 먼저 '예의를 갖추어' 인사하고, 면담에 응해주신 것에 대한 감사표현을 한다. "바쁘실텐데도 저희의 면담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저희들에게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 시범을 보여준다. 면담의 목적에 대해 말씀드리기 순서로 면담을 자연스럽게 시작한다. "저희가 국어시간에 면담하기를 배우는데요, 주변에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시는 어른들을 면담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저희들이 .... 이런 이유로 면담대상자님과 면담을 꼭 하고 싶었습니다." 등의 시범을 보인다.


: 질문하기 ; 미리 정해둔 질문의 순서에 따라 준비한 질문을 드리고 경청하고 메모한다. 대답에 따라 준비한 질문을 생략하기도 하고 순서를 바꾸기도 하며 새로운 질문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할 수도 있다 한다. 메모가 기본이며 녹음은 정리단계에서 참고 및 확인용으로 사용한다 한다. 메모를 할 땐 핵심 낱말 위주로 간단히 정리해야 한다. 대상자와 눈을 맞추고 적절히 호응하며 경청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한다. 대답을 해주시는 면담 대상자분께서 불쾌하지 않도록 겸손히 경창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 면담 마무리 ; 면담에 응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다.


- 면담정리하기


: 면담 내용 정리 ; 면담한 내용을 정리하여 글을 쓰기로 한다.


: 발표하기 ; 면담을 경험한 것에 대해 재미있게 발표하기로 한다. ppt를 만들어도 좋고, 간단히 사진 한 장 보여줘도 좋고, 자료가 없어도 좋다고 한다. 직접 경험한 것이므로 꼭 전하고 싶은 것만 짧은 시간에 전하기로 약속한다.


# 면담 때 하지 않아야 할 행동을 하는 학생의 모습을 중간중간 재미있게 보여주며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한다.

# 면담 팀을 구성하는 각자의 역할을 알려준다.

- 섭외 : 면담 준비하기 단계에서 면담대상자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약속을 정하는 일을 담당한다.

- 진행 : 면담 진행하기 단계에서 전체적인 진행을 한다. 면담의 전체 과정을 리드한다.

- 호응, 사진, 녹음 : 진행자의 진행을 협조하고 대상자에게 적극적인 호응을 한다.

- 기록 : 면담 진행단계에서 메모를 담당하며 (메모는 여러 명이 함께 할 수 있으나)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책임을 진다.


2. 면담 준비하기

- 면담 대상자 정하기

- 면담 질문지 만들어 선생님께 확인받기

- 선생님을 대상자로 생각하고 면담요청, 면담열기 연습하기

- 팀별 면담일정 공유, 확인하기

- '면담 글쓰기' 예시 글 읽기

(면담과정을 아주 자세히 쓴 예시글을 각자에게 나누어주고 읽는 시간을 가졌다. 참고할 수 있는 좋은 글을 보여주는 것이다.)

- 면담 글쓰기 틀 제시하기

: 면담의 과정을 드러낼 수 있는 형식을 학급의 공간에 한글파일로 올려둔다.


3. 각 팀의 일정에 맞게 면담 진행하기

4. 각자의 입장에서 면담 글쓰기

5. 발표하기


아이들은 각자의 입장에서 면담 글쓰기를 해냈다. 물론 그 수준의 차는 있지만 첫 경험치고는 다들 성실히 잘해냈다.

아이들의 글 속에서,

그들이 만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의 삶의 태도를 발견하며 괜히 울컥하고 감동이 되는 부분들이 있었다.


좋은 어른을 만난다는 것.

아이들에게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창을 하나 발견한 것이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노래로 내 삶 가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