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Jun 05. 2017

국어-이야기의 구성

인물의 성격과 사건전개의 관계(1차시)

0. 동기유발

: 쉬는 시간, 우리 반에서 성실한 거북의 이미지에 잘 맞는 듬직한 아이를 불러 즉흥역할극을 간단히 준비한다.

- 이번 단원의 제목을 함께 읽어 볼까?

: 이야기의 구성

- 이번 단원은 이야기에 대해 공부하는 단원이야. 먼저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이야기 중에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먼저 보고 시작할게요.

: 교사는 토끼가 되어 거북에게 시합을 하자하고는 원래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의 사건전개를 그대로 따라가며 즉흥 역할극을 보여준다.

: 토끼가 "아, 심심해! 거북아, 우리 달리기 시합 할래?" 하면 거북은 "응.. 그래." 하고 "준비, 시작!" 토끼는 깡총거리며 교실 앞에 있는 의자에 앉아 책상에 다리를 올리고 잔다. 거북은 그런 토끼를 지나 결승에 도착하는 이런 흐름이다. 이런 간단한 형식과 대사의 틀은 나중에 아이들의 즉흥극에서 비슷하게 적용된다.

-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은  누구지?

: 토끼, 거북이

- 둘의 성격은 각각 어때?

: 토끼는 거만해요. 너무 자만해요. 거북을 무시해요.

: 거북은 끝까지 노력해요.

(간단히 판서)

- 맞아. 결국 사건이 어떻게 되노?
: 토끼는 자고 거북이가 이겨요.

(판서)

- 그렇지. 자신의 능력을 너무 자만하고, 걸음이 느린 거북을 무시하니까 토끼는 잠을 잘 수 있었던 거야. 거북은 한눈팔지 않고 성실하니까 승리할 수 있었던 거고.

- 나중에 결혼할 때 이런 성실한 사람을 만나야 해.. 얼굴만 보고 와 잘 생겼다 하지 말고.. -_-;;


1. 인물의 성격 바꿔보기

- 토끼와 거북이의 성격을 바꿔보자. 다른 성격의 인물들이 만나면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갈까? 어떤 성격으로 바꿔보면 좋을까?

: 배려심 많은 토끼

: 승부욕 강한 토끼

: 난폭한 토끼

: 성실한 토끼

: 게으른 거북

: 교활한 거북

: 게으른 거북

: 폭력적인 거북

- 새로운 성격의 토끼와 거북이 역할을 맡을 아이들이 나와서 즉흥적으로 연기를 한다.

: 난폭한 토끼와 교활한 거북이 만나 경주를 한다. (교사는 "준비 출발!" 정도의 대사로 즉흥극을 빠르게 진행시켜 준다.)

교활한 거북 역할을 맡은 아이가 출발하자 마자 토끼를 묶어버리고는 토끼를 놀리며 결승선에 혼자 간다.

: 게으른 거북과 배려심 많은 토끼도 경주를 한다. 역할을 맡은 또 다른 아이들이 나와서 즉흥극을 진행한다.

: 게을러서 자꾸 포기하려는 거북을 배려심 많은 토끼가 뒤에서 격려하며 끝까지 결승을 통과하게 하고 그런 거북을 칭찬해 준다.(아이들의 즉흥극을 보고 교사가 토끼 역할을 맡아 한 번 더 진행해 보았다.)

: 새로운 성격의 인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만들어내는 사건은 원래의 이야기와는 다른 사건전개를 보여준다.

- 이번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것이 있다면 뭘까? 인물, 성격, 사건 세 가지 키워드를 넣어서 써봐.

: 인물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도 달라진다.

- 인물의 성격이 사건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판서하며 정리한다.


2. 새로운 사건 넣어보기

- 이번엔 원래의 토끼와 거북이가 등장하는데, 선생님이 새로운 사건을 줄 거야. 그럼 그 상황에 맞게 표현하면 돼요.

: 토끼와 거북이 역할을 맡을 또 다른 아이들이 나온다. 토끼와 거북의 경주가 시작되고 잠을 자고 있을 때 "멈춰!" 하고는 새로운 사건을 제시한다.

- 산불이 났어!

: 아니! 이게 왠 불이지! 도망가자!!

: 역할을 맡은 아이들은 각자의 개성을 살려 나름 상황에 맞는 항동을 보여준다.

- 다음 팀에는 출발하자 마자 "멈춰!" 하고는 "토끼가 거북을 놀리면서 뛰다가 돌부리에 걸려 뼈가 부러진다."

: 거북이 역할을 맡은 아이가 다친 토끼를 바라보며 한 번 시원하게 놀리고는 앉아서 책으로 부목을 대어주며 묶어준다. 지켜보던 아이들은 "오~"하며 반응해 준다.

- 다음 팀에는 토끼가 잘 때 "멈춰!" 하고, 산신령이 나타났다. 하며 "네 이놈 토끼야! 친구를 무시하고 거만하게 행동하는 것은 옳지 않단다. 바르고 착함 토끼가 되어라.!" 하고 사라진다.

: 토끼 역할을 맡은 아이는 "어? 어이가 없네.." 하면서도 "그래, 착하게 살아야지." 하며 거북에게 가서 함께 결승을 통과한다.

: 함께 웃으며 참여해 준 아이들을 칭찬하고 격려한다.

- 두 번째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건 뭐고?

: 사건이 변하면 인물의 행동도 달라진다.

: 사건에 따라 인물의 성격도 달라진다.

- 사건의 전개가 인물에게 영향을 준다. 는 것으로 판서하고 정리한다.


0. 학습문제 찾기

- 오늘 학습문제는 그럼 뭐라고 할 수 있을까?

: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의 관계?

- 어떤 관계라고 정리할 수 있을까?

: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