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r 06. 2016

셋째날

참,땀,함께,실력 / 코넬노트

1. 참,땀,함께,실력 가르치기

- 선생님이 그 무엇보다 여러분에게 제일 가르쳐주고 싶은 것이라 한다. 이것만 배워주면 행복할 것 같다한다.

- 그리기 공책을 함께 준비하여 같이 그리며 메모하면 좋겠다 한다.

- 수레를 하나 그린다.

- 수레 그림 위에 참, 땀, 함께, 실력을 쓴다.

- 참: 거짓이 아닌 것, 거짓이 없는 것, 진실, 진심, 정의, 양심, 여기서와 저기서가 다르지 않는 것, 이 사람 앞에서와 저 사람 앞에서가 다르지 않는 것, 아는 것과 실천이 다르지 않는 것, '참'을 지키면 자유롭고 당당해 진다. 선생님은 참을 가르쳤으므로 여러분 앞에 부끄럽고 비겁해지지 않기 위해 여러분에게 '좋은 모델'이 되도록 노력할 거다. 그리고 여러분을 대할 때 짐심으로 대할거다. 거짓말하지 않을거다. 여러분이 거짓말을 해도 그대로 믿어줄 거다.

- 땀: 정성을 다하는 것, 노력하는 것, 그 결과로 성취감을 느끼는 것

- 함께: 콩 한쪽도 나누어 먹는 것. 쌍쌍바의 큰쪽을 주는 것. 내가 조금 손해보면 더 큰 것을 얻는다.

- 실력: 낭중지추, 실력이 있는 사람은 숨으려해도 드러난다.

- 일상의 예를 곁들여 각 가치를 가르쳐 준다.

- 참된 마음과 땀 흘리는 정성으로 함께 실력을 쌓아가자.

- 귀에 딱지가 앉도록 이야기할 것이라 한다.

- "선생님과 함께 하는 1년 동안, 선생님은 여러분 각자의 수레를 밀어줄거다. 선생님과 헤어질 때는 여러분만의 엔진을 달고 멋지게 달려가면 된다. 선생님이 열심히 도와줄거다."


2. 코넬노트 방식의 학습장 정리 방법 안내

- 단기기억장치/장기기억장치/기억 그래프 소개/복습의 중요성/공책의 필요성/개성이 담긴 자신만의 공책 정리

- 사회 1차시 : 차례에서 대단원 살펴보기,대단원1의 소단원5개 살펴보기, 교과서 넘기며 마인드맵 작성 요령 시범 보이기, 함께 해보기

# 마침 작년 제자들(지금은 다른 반, 그 반은 공책정리를 하지 않음) 둘이 와서 자기들은 수업시간에 공책정리를 스스로 한다고 해서 공책을 가져와보라 해서 보니 참 뿌듯했다. 사진을 찍어 아이들에게 소개. 아이들은 자신만의 엔진을 달고 가는 중이라고 이야기해 줌.

- 대단원을 살펴보고, 소단원을 확인한 뒤, 공책을 넘기며 마인드맵을 하는 활동은 헬리콥터를 타고 높이 올라가서(책상위에 내가 올라감) 산의 전체적인 모습을 확인하는 것이라 이야기 함. 다음 시간부터는 배낭을 메고 산에 올라갈 거라 이야기 함. 나무도 보고 짐승도 볼 거라고.

- 작품을 만들어 보자. 정성을 다하면 예술작품같은 근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함. 이렇게 해보자며 내가 대충 끄적인 것 소개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둘째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