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동기유발
- 바퀴달린 교사 의자를 가지고 나온다.
- "오빠차~" 하니 뒤를 아이들이 이어서 부른다.
- 오늘 한 분을 이 차로 모시겠습니다. 누가 탈래요?
- 어디로 모실까요? 목성이요! 네~!
- 의자에 태운채 밀어주며 교실의 앞뒤를 왔다갔다한다.
- 누가 움직이고 있지?
- 의자에 탄 사람 눈에는 누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까?
- 기차나 버스를 탔을 때 여러분은 가만히 있는데, 나무나 건물들이 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던 경험이 다들 있었지요?
- 지구도 돕니다. 태양은 움직이지 않지요. 그런데 우리 눈에는 어떻게 보입니까? 태양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 달리는 버스 속에서의 우리와 도는 지구에서의 우리가 느끼는 것이 같은 원리임을 확인한다.
0. 학습문제 제시
- 지구는 돕니다. 두 가지 방식으로 돌지요. 하나는 자전이고 다른 하나는 공전입니다. : 동작으로 자전과 공전을 보여준다.
- 이번 시간에는 '지구의 자전'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이번 시간 공부를 잘 하면, 여러분은 지구의 자전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전의 방향을 동작을 통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지구의 자전
-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바퀴를 회전하는 것.
- 지구와 자전축을 그린다.
- 자전축? 북극과 남극을 잇는 가상의 축
- 어떤 방향으로 회전합니까?
: 서-동, 시계 반대방향
2. 동작을 통해 자전 경험하기
- 포스트잇 2장 : 오른손-서, 왼손-동
- 활동 시범 보이기
- 짝활동, 포스트잇 2장/짝
- 충분히 시간 주기
3. 한 팀 불러내어 시범 보이며 정리, 확인하기
- 서에서 동으로 자전 : 태양이 동에서 떠서 서로 지는 것처럼 보임
- 해가 뜨면 낮, 해가 지면 밤
(회전하면서 태양이 뜨고 짐에 따라 밤밤밤밤낮낮낮낮밤밤밤밤낮낮낮낮..)
- 지구가 자전하지 않는다면? 선생님 코가 우리나라, 뒤통수는 브라질
: 우리나라는 계속 낮, 브라질은 계속 밤!
- 이번 시간 공부한 것은? 지구의 자전
- 지구의 자전이란?
-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바퀴를 회전하는 것.
-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려면 무엇을 추가하면 좋을까? 방향!
- 그럼 최종적으로 '지구의 자전'이란?
: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시계 반대 방향으로) 하루에 한바퀴씩 회전하는 것.
-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은?
낮과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