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평균응답시간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by 이동인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분야에서 응답 시간은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사용자에게 요청 결과를 반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 시간은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자 수, 사용자 요청 수 및 유형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받습니다. 우리는 트랜잭션 응답시간 분포도를 통해 트랜잭션의 응답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답시간을 수치적으로 확인하는 경우에는 평균응답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무로 평균응답시간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사용됩니다.

exhausted-businesswoman-checking-time-2DTFUK6.JPG


평균응답시간 계산

평균응답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전체 사용자의 요청을 일정 시간 단위로 수집해야 합니다. 일정 시간 단위 안에 종료 된 트랜잭션의 응답시간들을 더하고 트랜잭션의 개수로 나누면 평균응답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와탭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는 5초마다 평균 응답시간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1.png


평균응답시간과 사용자

평균응답시간은 시스템 성능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평균응답 시간이 빠를수록 시간 당 더 많은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청 건수가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허용치를 넘는 경우 응답시간이 느려지므로 처리되는 요청 건수도 더 적어지게 됩니다.


사용법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평균응답시간을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평균 응답시간을 대시보드에 올려놓고 항상 모니터링 합니다.

2. 평균 응답시간에 알람을 설정합니다.


와탭랩스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세요. :)

모니터링하면 와탭

brunch_banner.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ApDex(애플리케이션 성능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