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분야에서 응답 시간은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사용자에게 요청 결과를 반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 시간은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자 수, 사용자 요청 수 및 유형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받습니다. 우리는 트랜잭션 응답시간 분포도를 통해 트랜잭션의 응답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답시간을 수치적으로 확인하는 경우에는 평균응답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무로 평균응답시간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사용됩니다.
평균응답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전체 사용자의 요청을 일정 시간 단위로 수집해야 합니다. 일정 시간 단위 안에 종료 된 트랜잭션의 응답시간들을 더하고 트랜잭션의 개수로 나누면 평균응답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와탭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는 5초마다 평균 응답시간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평균응답시간은 시스템 성능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평균응답 시간이 빠를수록 시간 당 더 많은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청 건수가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허용치를 넘는 경우 응답시간이 느려지므로 처리되는 요청 건수도 더 적어지게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평균응답시간을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평균 응답시간을 대시보드에 올려놓고 항상 모니터링 합니다.
2. 평균 응답시간에 알람을 설정합니다.
와탭랩스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