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Nov 26. 2020

액티브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에서 트랜잭션은 종료된 트랜잭션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서비스에서 발생한 보틀랙으로 인해서 종료되지 않는 트랜잭션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직 활성화 상태에 있는 트랜잭션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아직 종료되지 않은 트랜잭션을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에서는 액티브 트랜잭션이라고 합니다. 

 

와탭에서 제공하는 액티브 트랜잭션 화면


액티브 트랜잭션의 경우에는 아직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트랜잭션의 시작값과 현재시간의 차이를 가지고 트랜잭션의 위험도를 나타냅니다. 와탭에서는 3초 이하의 시간을 정상 8초 이상의 시간을 매우느림으로 표현합니다. 3초에서 8초 사이의 값은 느림으로 표시합니다.  

 

와탭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트랜잭션 상황 차트

최근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에서는 트랜잭션을 보여주는 차트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해당 화면은 트랜잭션이 어떻게 지나가고 있는지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가운데 있는 사각 판들이 액티브 트랜잭션을 의미합니다.


액티브 트랜잭션 사용법

액티브 트랜잭션은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감시를 하는 방식에 최적화 되어 있지만 알람을 통한 대응 방법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에서는 해당 시간동안 쌓인 액티브 트랜잭션의 개수를 초과하는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탭랩스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세요. :)

모니터링하면 와탭

 

매거진의 이전글 평균응답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