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모니터링은 현대에 들어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대 IT 모니터링 서비스는 분야별 모니터링에서 통합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글로벌 모니터링 기업의 흐름도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모두 데이터 관점에서 바라보고 연계하여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최근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것은 모니터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인프라스트럭처와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분석 흐름입니다. 클라우드로 넘어오면서 인프라가 서비스로 변화되고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이슈에 반응하여 인프라스트럭처의 스케일이 변화하기 때문에 연관 관계를 추적해야 하는 필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자바 위주의 시장이였던 애프리케이션 성능 분석 모니터링은 최근 다변화된 개발 언어를 지원하고 추적하는 기능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Java + Nod.js 또는 Java + Python 환경같은 다양한 언어로 개발된 서비스의 성능 이슈를 추적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은 국내 환경에서 인정받는 분야이지만 와탭은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도 분석 가능합니다. 이는 최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의 가장 핵심 이슈인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돕기 위함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능 평과 과정에서 WAS와 DB의 원인 분석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인프라스트럭처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의 인프라를 모니터링하는 작업 또한 소프트웨어가 아닌 서비스이어야 합니다. SaaS기반의 서비스들은 확장성, 멀티테넌트지원, AutoScale 지원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직접 기업에 제공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현대의 IT 모니터링은 다양한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합하고 클라우드와 데브옵스를 지원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탭랩스에서 제공하는 IT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또한 이런 모던 모니터링의 특성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