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모니터링
URL 모니터링은 웹사이트의 건강을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IT 모니터링 서비스회사인 와탭랩스에서는 URL 모니터링을 무료로 서비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와탭랩스에서는 10개의 URL까지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와탭랩스에서 나온 URL 모니터리에 관심이 가는 이유는 국내에서 부담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URL 모니터링 서비스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URL 모니터링이 경우 원격지에서 네트워크의 속도를 측정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URL 확인을 위한 서버가 한국에 있어야 합니다. 해외 유명 URL 모니터링 서비스들을 국내에서 사용하게 되면 대부분 1초 이상의 지연이 발생하는데 이는 해외망을 통해서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서울 AWS에 체크포인트 서버를 두고 있는 와탭랩스의 URL 모니터링은 국내 IT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URL 모니터링의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IT 지식이 전혀 없어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우선 웹사이트가 다운되었을 때 메일로 알람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탭 URL 모니터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whatap.io)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와탭 모니터링 서비스는 가입시에 비용을 받지 않으니 "무료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무료로 시작하기를 클릭한 후 회사명,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와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전화번호 인증을 받으면 가입이 됩니다.
와탭 IT 모니터링 서비스는 다양한 IT 환경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URL 모니터링을 선택하면 됩니다. 프로젝트 명과 데이터 서버 지역을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에 URL이 없어서 데이터 없음으로 나옵니다. 사각형 영역을 클릭하면 프로젝트에 들어갑니다.
모니터링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니터링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서비스 상태 코드를 통해 정상인지 장애 상황인지 파악이 가능하며 경과시간을 통해 네트웍 이슈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측 목록화면에 '이벤트' > '이벤트 설정'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상황들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와탭 URL 모니터링은 응답 코드가 400번대인 경우와 500번대인 경우 그리고 응답코드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 대해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RL 별로 이벤트 설정을 하게 됩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설정에서 모두 활성화 합니다.
이벤트 수신 설정은 발생된 이벤트를 어떻게 받을 것인지 설정합니다. URL 모니터링은 현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서비스이며 이메일까지 지원되고 있습니다.
URL 모니터링으로 웹 사이트 장애가 발생했을 때, 이메일을 받는 방법을 따라가기 형식으로 설명드렸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UI가 개선되고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줄거라 기대되는 서비스 입니다. 자사의 웹 서비스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whatap.io 에서 무료 URL 모니터링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