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Oct 15. 2019

클라우드 세상의 개발자와 인프라

About Infra.

클라우드는 개발자들이 시스템 설계,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포방하는 많은 개발팀들이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를 직접 하고 있으며 데브옵스는 개발자와 엔지니어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인프라의 라이프 사이클

인프라 엔지니어는 개발자들이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마련하고 고객을 위해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종료시 서피스를 폐쇄하는 일까지 합니다. 즉 인프라 사용자를 위한 초기 설계에서 종료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합니다. 

시스템 요건 정의

설계 및 구축

운용(시스템 관리, 증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종료



클라우드와 인프라 엔지니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들은 업계 최고의 인프라 엔지니어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퍼블릭 클라우드의 품질을 책임지기 때문에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관리하는 인프라보다 평균적으로 더 높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뿐만 아니라 퍼블릭클라우드의 운영을 담당하는 MSP(Managed Service Provider) 업체들 또한 전문 인프라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고객사의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인프라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되면서 인프라에 접근성이 높아진 덕분에 많은 개발자들이 인프라에 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이전에는 프로젝트 규모를 산정하고 시스템의 요건을 정의 할 때, 인프라스트럭처 구매 비용이 워낙 컸고 변경이 불가능 했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인프라 엔지니어가 안정적인 시스템을 선정하고 구성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인프라 구조는 언제든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인프라 구조를 개선하고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 시스템 운용

시스템 운용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물리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 분석입니다. 첫번째 물리적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클라우드 제공자가 사내 시스템 엔지니어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 분석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도 개발자의 참여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프라 설계 및 구축 과정에 개발자가 참여하면서 시스템의 운용과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 분석에서도 개발자의 참여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서비스의 종료

서비스의 폐쇄, 데이터의 제거와 같은 부분들은 더 이상 어려운 부분이 아닙니다. 개발자가 클라우드 제공자를 통해 언제든 서비스를 폐쇄 할 수 있습니다. 


세줄 정리

클라우드 제공사에는 업계 최고의 시스템 엔지니어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클라우드로 인해 인프라의 변경이 쉬워지면서 인프라 설계를 개발 과정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의 연계 분석에 있어서 개발자의 참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눅스 메모리 관리(fre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