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과 이란의 전쟁 (feat. 경제)

올 증시 첫 악재, 우리나라 경제는 어떻게 되는걸까?

안녕하세요! 이성헌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 
먼저 신년인사부터 올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세요!

재빠르게 본론으로..(태세전환)
지금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이 세계적으로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그냥 뉴스에 나온다? 이렇게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성숙한 우리 금융소비자분들께선 꼭!
 어떤 이유로 대립하고 있는지. 우리에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한 번 꼭 알고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전쟁위기의 이유?

미국과 이란은 트럼프의 당선 후부터 관계가 틀어지게 되죠. 오바마 전 대통령은 미국과 이란의 핵 합의를 했었지만 트럼프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란은 저항하지만 미국은 경제압박을 통해 이란을 공격했죠. 이것은 단순히 핵 합의 뿐 아니라 석유, IS, 중국 등 복합적인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미국 입장은?

19.12.27. 이라크 중북부 키르쿠크 미군기지에 대한 로켓포 공격으로 미국 민간인 1명이 사망하고 미국과 이라크 군인 다수가 부상을 당했습니다. 이에 미국은 이라크의 친 이란 시아파 민병대의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바그다드 국제공항에서 미사일로 사살하였습니다. 미군은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이라크에 있는 미국 군민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 조치였다고 밝혔죠. 또 앞으로도 트럼프대통령은 자구고가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세계 어느나라에서든 필요한 모든 방법과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란 입장은?
이란은 5일, 핵합의에서 정한 핵프로그램에 대한 동결, 제한 규정을 더이상 지키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핵합의를 무효, 즉 탈퇴한 것입니다. 이 핵합의는 주요 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 독일이 이란과 15년 7월에 타결한바 있습니다. 이란정부는 "핵합의에서 정한 우라늄 농축용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을 더는 지키지 않는다" "우라뉸 농축 능력과 농도에 제한을 두지 않을 것" 이라 밝혔습니다. (무섭네요)


또 군부실세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장례식장에서 이란 국민들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8,0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었습니다. 무려 한화로 932억 원입니다.

전쟁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양국 군사력은 어떤 상황일까요?

미국은 이란에 비해 압도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스텔스 폭격기와 전투기 및, 항공모함, 이지스 순양함, 핵잠수함 등 현대적 군사력을 완비하고 있죠.

반면 이란은 단,중,장거리 로켓들외에는 크게 군사력이 많다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미국은 중동지역의 우방국들을 확보하여 상황을 더욱 유리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 미국의 동맹국들은 강력한 전투력을 보유하여 전쟁 시 미국에게 효과적인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전쟁이 시작된다면 미국은 이란의 미사일과 핵무기 개발 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벙커버스터와 정밀 무기들을 사용하여 핵전쟁 위협을 줄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이로 인한 우리나라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나라는 석유 수입 세계 5위권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이라크, 카타르, UAE, 이란 등

서남아시아에서 오는 석유가 전체 수입석유의 약 74%에 달하는데요(2018년 기준)

서남아시아에서 석유를 수입할 때걸프만과 호르무즈 해협을 거쳐오는데 여기에 이란이 걸쳐있습니다.

따라서 미국과 이란 때문에 한국 상선과 유조선등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죠.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6일, 중동의 미국과 이란의 갈등 고조로 석유와 가스 수급 위기가 현실화 된다면,

민·관이 보유한 2억 배럴 규모의 비축유를방출하고, 석유 수요절감 조치 등을 단계적으로 검토 및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미중 간 무역갈등 및 경기 불확실성의 늪에서 벗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미-이란 갈등이라는 또 다른 불확실성 리스크의 늪을 맞이한건 기정 사실이입니다. 당장 전면적인 군사 충돌로 확산하지 않더라도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주기적으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시기를 기회 삼아 유가 또 항공 및 무역에 큰 관심을 두어 투자팁을 얻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2020, 경자년에도! 
항상 올바른 금융정보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naver.me/xNv0RTYl <-컨설팅신청 ✔️ (10분 무료로 받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인 재테크 강연(금융, 경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