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ISA 및 절세상품 111% 전격 해부"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살아남기 <재테크>

"ISA통장 및 절세상품 111% 전격 해부"
너도 나도 절세로 다시 시작하는 재테크


최근 발표된 2017년 세법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혜택이 더 늘어난다. ISA의 비과세 한도금액이 일반형은 기존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서민형은 기존 25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비과세 혜택이 크지 않다는 ISA의 단점을 개선한 것이다. 

엄격했던 중도인출 제한이 풀리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전에는 근로자가 퇴직했거나 사업소득자가 폐업하는 등 특별한 사유가 아니면 중도인출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아무 조건 없이 계약을 유지하면서도 가입자가 필요할 때 자유롭게 중도인출할 수 있다.

그동안 저조했던 운용실적도 금융투자회사를 중심으로 개선되는 추세다. 이는 ISA가 유용한 재테크 수단으로 부상하는 데 좀 더 힘을 실어주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기준으로 25개 금융사의 ISA 평균 누적수익률은 6.6%로 나타났다.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호조, 다양한 모델 포트폴리오 상품의 강화 등이 ISA 수익률을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여러 측면에서 ISA가 근로자나 자영업자 등 중산층 이하의 재산형성에 제대로 된 도우미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 금융업계에서는 18세 이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가입 자격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ISA를 성공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영국이나 일본은 가입자격을 제한하고 있지 않다. 정부가 ISA에 좀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물론 자산형성의 어려움을 환경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ISA 제도의 활성화, 세제혜택 범위와 관계없이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자산관리에 대한 고민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 적절한 자산관리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ISA는 그 과정에서 좋은 수단이 돼 줄 것이다.  

내 돈! 언제까지 나몰라라 하고 방치할 건가?! 


유튜브 '재테크 꿀팁' 구독 좋아요��

https://www.youtube.com/c/hoenymoney

재테크 최신 정보 공유 월급쟁이 부자 되는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1216523541797049/

공식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20thmoney


작가의 이전글 ★ 월급쟁이 재테크 스터디 모집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