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든 Jan 23. 2018

영문 이력서 작성법(일반론)

Resume작성가이드

영문 이력서를 미국에서는 Resume라고 하고, 영국에서는 Curriculum Vitae, 줄여서 C. V.라고 한다. 그밖에 personal history라고도 한다. 제목을 붙일 때 희망하는 회사가 미국계인가 영국계인가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하면 된다. 

Resume는 구직자의 경력을 단순히 글로써 늘어놓은 것이 아니라 주된 경력, 능력, 성격, 학력 등의 요점을 카탈로그처럼 간결하게(1~2 페이지이내) 효과적으로 정리해 구인측에 미리 제시하는 서류이다. 이력서 작성의 목적은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한 것이다. 즉 Resume는 직장을 구하기에 앞서 본인을 선전하기 위한 중요한 서류로써 취직의 관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서류이다.

특성있게 써라 : Resume는 바로 여러분의 얼굴이고 작업시장에 매물로 나온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평범하고 진부하게 써서는 안된다. 영문 Resume는 직업을 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업적을 중심으로 :Resume의 key point는, 다른 경쟁자와 특별한 구분 없이 단지 경력사항들을 연대기적으로 나열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담당했던 직무를 통해 이룩해온 업적들(Achievements)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이다.

지원분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제목 사용 :훌륭한 이력서는 단 5초 내에 선발자의 이목을 집중시켜야한다. 그러기 위해, 지원분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제목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예) Accounting/Recordkeeping → Management of A/R and A/P Accounts Administrative → Departmental Administration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쓴다 : 특히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쓴다. 고용주가 요구하는 직무능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서 굵은 글씨체, 이탤릭체 등을 사용하여 이력서를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개략적인 구성 :이력서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구성할 때는 분량에 연연하지 않는다. 창의력을 발휘해서 독창적인 이력서를 작성해 본다.

요점의 강조 :경력사항에 업무 달성도(성과)는 요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업적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켜 희망하는 업무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신의 세일즈 포인트(직무능력 및 경력)가 상대방에게 잘 전달되도록 부각시킨다.

정자 사용 : 약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주 나오는 말은 처음 나올 때 완전한 말과 약어를 함께 적어 놓는다. 예를 들어 Korea Foreign Company Associate(KOFA)라고 적고 그 이하에서는 KOFA라고만 적으면 된다.

전문용어 사용 배제 :특정 업계에서만 통용되는 전문 용어는 피한다.
일상적인 내용 배제 :지나치게 일상적인 내용은 적지 않는다.
동적인 단어 : active words, action words, power verbs를 적절히 구사하여 이력서에 힘을 싣는다.
예) Salesperson, Smith Shoe Store, Portland, Maine. Assisted clients with selection of shoes, developed and promoted special marketing events, trained new employees, monitored cash. Store increased in sales by 7 percent in 6 months period
예) Gave work assignments to staff of entry level accounting clerks

Directed workflow, supervised and trained accounting staff performing posting to general ledger, accounts receivable and payable accounts

키워드의 파악 :구인광고 속에는 지원자가 갖춰야 할 자격조건이 있다. 이 속에 포함된 키워드를 찾아 그대로 이력서에 활용하도록 한다.
구인광고) Accounts Receivable Manager Seeking experienced A/R Manager to oversee accounts, manage billing and collections, train accounting and clerical staff, develop status reports for management and prepare monthly balance sheets. B.A. Degree or A.A. Degree with minimum of 2 years experience required.

위 구인광고를 참조하여 작성한 이력서) Management of A/R Accounts Billing and Collections Supervision of Accounting and Adminitrative Staff Balance Sheet and Management Status Reports

위와 같은 짧은 구인광고 속에도 이력서에 활용가능한 12-13개의 키워드가 포함된 것을 알 수 있다.
동사의 시제 : 모든 동사는 과거시제로 표현한다. 현재 근무중인 내용을 기술할지라도 동사의 시제는 과거로 일치시켜서 이력서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일관성 있는 형식: 각종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이력서를 작성할 때, 글자 크기, 간격, 배열 등의 편집에 일관성이 있어야 내용 파악이 용이하다.

최근 경력 우선 :경력 또는 학력 사항을 나열할 때, 역순으로 기재한다. 즉, 최근의 경력사항이나 학력을 제일 먼저 작성한다.

오탈자, 구두점, 문법오류 수정 :이력서의 오탈자, 문법상의 오류는 지원자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선발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조차도 이렇게 무성의하게 표현하는 사람이 어떻게 회사를 대표하겠는가"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작성한 이력서는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여러 차례 검토하는 것이 좋다.

개성있는 이력서 작성 : 지원분야와 보다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력사항을 따로 분리시켜, 일반경력사항 앞쪽에 배치하면, 관련 직무경력을 보다 부각시킬 수 있다.
예1) - Student Teaching Experience - Related Experience - Experience with Children - Related Courses - Community Volunteer Work

예2) - Workshops & Conference Attended - Technical Skills - Computer Skills - Special Skills - Certificates - Travel - Accomplishments - Professional Memberships - Military Experience - Language Proficiencies - Additional Information

Related Experience 대신, 자신의 주요경력분야를 제목으로 붙여도 무방하다.
예3) - Business Experience - Engineering Experience - Human Services Experience - Sales Experience

중요한 내용은 앞쪽에 배치 : 경력 또는 학력을 기술할 때, 중요한 내용은 앞쪽에 배치해서 텍스트속에 묻혀버리지 않도록 한다. 다음 두 예를 비교해 보라.

나쁜 예) Maintained records control, filing, office supply purchasing and equipment maintenance. Managed front office functions to support the President, Vice President and staff of 20 Sales Representatives.

좋은 예) Managed front office functions to support the President, Vice President and staff of 20 Sales Representatives. Maintained records control, filing, office supply purchasing and equipment maintenance

수치의 사용 : 직무경력을 기술할 때, 수치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다음과 같은 내용은 수치표현이 가능하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Budget/fund saved
Time period/efficiency improved
Numbers of machines administered/fixed
예1) Maintained records for accounts receivable and accounts payable accounts

Managed over 1,000 accounts receivable and payable accounts working directly with the Chief Finacial Officer

아래 예2)와 예3) 중, 어느쪽의 지원자가 보다 자격을 갖춘 것으로 보이는가?
예2) Achieved top production volume by maintaining high degree of accuracy with typing speed at 80 wpm
예3) Cut labor expense over $6,000 annually by eliminating the need for part-time word processing staff

자신의 과소평가는 금물 : 이력서 작성시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이 "팔릴 수"있도록 포장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하지만, 거짓된 내용을 포함시켜서는 절대 안된다.

이력서 분량 : 5년이하의 직무경력을 가진 경우, 대개 1페이지내로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15년이상의 경력자인 경우라도, 이력서 분량이 3페이지를 넘어서는 안된다. 'the, an, a'의 사용은 가급적 피하고, 자신을 지칭하는 'I'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그밖에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해서 간결한 이력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검토 : 완성된 이력서는 주변에 자신을 잘 아는 친구를 통해 검토하는 것이 좋다. 비판적이고 솔직한 충고를 받아들여, 이력서를 수정·보완한다. 가능하다면 여러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레이저 프린터 / 흰 용지 사용 :자필, 타이핑, 도트 프린터를 사용한 이력서는 보기에 좋지 않다. 반드시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 여러분의 이력서는 여러차례 복사, 전송, 스캔하기 때문에 반드시 흰 용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문 이력서 컨설팅 받지 마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