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든 Mar 13. 2018

Cover letter 작성법

영문이력서 작성 시 외국인 회사라면 반드시 동봉해야 하는 것이 바로 Cover Letter이다. Cover Letter는 자기소개서와 거의 같은 뜻으로 이해되고 있으나 내용면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물론 이력서상에 나타낼 수 없는 성격이나 장점, 능력 등에 대해 기술하기는 하지만 자기소개서처럼 일신상의 이야기나 가족 구성원, 자라온 환경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자신의 능력과 일에 대한 관심, 동기, 가지고 있는 자격 등을 언급하는 것이다. Cover Letter는 영문편지 형식과 동일하다.


Cover letter를 이력서 상의 내용을 쭉 나열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Cover letter는 어디까지나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어필을 하는 것이므로, 직무와 관련된 경험, 강점, 스킬 2,3가지를 본문에 작성하고 나머지는 편지 형식으로 하면 무난하다. 

보통은 4 문단으로 이루어진다. 

1. 지원자 본인 소개 및 지원 의사 
2. 관련 경력과 스킬 강조_ 2,3개 _ 많더라도 직무와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것만 강조
3. 본인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입사 후 포부
4. 정리 및 인터뷰 기회 요청하기 

이렇게 4 문단으로 15 문장으로 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말하는 곳이 많으나, 15 문장으로 하면 A4 한 장을 거의 꽉 채운다. 
굳이 그럴 필요는 없고 10 문장 이하라도 핵심적인 부분만 어필을 해도 충분하다. 


Cover Letter 구성
구성은 공식 Business Letter의 형식을 취한다. 자신의 이름과 주소, 연락처를 왼쪽 상단에 기입하고 편지의 맨 마지막에 자신의 사인을 한다. 

길이는 A4용지로 한 장이 적당하고 단락과 단락 사이에는 한 줄을 비운다. 단어는 정중하고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편지에는 인사말, 서두, 본론, 맺음말로 끝낸다.

인사말 : 가능하면 수신인의 이름, 즉 지원회사의 인사담당자나 총무부 등 이력서를 심사하는 사람의 이름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정 파악이 어렵다면 회사에 전화를 걸어서 확인해도 상관없다. 

이름을 알고 모르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알고자 하는 노력 자체로 자신이 그 회사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반증이 되기 때문에 사소한 점이지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름과 직책을 정확히 확인하고 스펠링도 확인해서 오자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또한 이름 다음에는 쉼표(,)가 아니고 콜론(:)을 쓴다.

서두 :첫 문장에는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쓰고 혹시 그 회사에 지인이 있다면 지인의 이름을 언급해도 상관이 없다. 지원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바와 자신의 능력 등에 대해 쓴다. 간단한 자신의 경력을 쓰는 것도 좋다.

본론 :지원하는 분야에 맞는 자신의 자질에 대해서 언급한다. 방법은 정형화된 것이 없으나 먼저 지원회사에서 원하는 자격요건에 대해 언급하고 그 요건에 맞는 자신의 자격을 나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맺음말 :특별한 맺음말은 없다. 일반 편지와 같이 감사말로 끝맺고 자신의 연락처를 한번 더 명기한다.

Cover Letter 샘플

John Ryan 15 Spring Road Hamlet, LS 41112 545-555-5555
December 5, 2017
Mr. Brian Carson Hiring Manager Rest Easy Hotel (→ e-mail로 보낼 경우 수신인 주소는 생략可) Hamlet LS 41112

Dear Mr. Carson: (→ 되도록 담당자의 이름을 기입) (↗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에 대해 언급)

The management trainee position you advertised in today's Hamlet Gazette greatly interests me. The Rest Easy Hotels have always served as landmarks for me when I travel, and I would like to contribute to their continued growth. I have enclosed my resume for your review.

In May, I will be graduating from Large State University with a degree in business. While in school, I developed strong organizational and customer service skills. As a dormitory assistant, I organized events, led meetings, and assisted students. As treasurer of the Business Society, I maintained the budget and presented budget reports. My summer jobs also required extensive interaction with the public. I believe these experiences have prepared me for your management trainee position. (→ 자신의 자격자임을 설명)

I would appreciate the opportunity to discuss my qualifications more fully in an interview.(인터뷰를 희망) I can be reached at 545-555-5555. Thank you for your consideration. (마지막에 연락처 기입)

Sincerely,

John Ryan

Enclosure

매거진의 이전글 외국계 기업 취업을 위해 영어점수가 반드시 필요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