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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재구 Mar 19. 2021

별점 리뷰와 네이버 키워드 리뷰

장소 추천 기준 3개 & 네이버 키워드 추천 기준

1. 차별화된 장소추천 서비스 만드는 방법

서울숲 콜렉트 커피 인테리어 시안 by studio flock & 홍석영

본업은 아니지만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끔 카페에서 일을 하는데, 카페에 있다 보면 손님으로 방문한 장소 추천 아이템 스타트업과 아이템에 대해 얘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화 주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다른 장소 추천 서비스와 어떻게 다르게 할지, 혹은 이런 아이템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같이 서비스 본질에 가까운 주제입니다. 하지만 내 능력이 창업팀에게 조언 줄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 의견보다는 "오 좋네요. 잘 키워주세요."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업이다 보니 들었던 내용에 대한 고민을 하게됩니다.


2. 장소추천을 위한 3가지 기준과 별점 리뷰

가장 보편적인 별점 리뷰

장소 추천 서비스 본질은 서비스 기준에 따른 큐레이션입니다. 따라서 서비스는 큐레이션한 장소 정보를 믿고 방문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야합니다. 장소 제공 서비스가 세운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할인 프로모션 입니다. 서비스 사용자에게 가격 혜택을 주고 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인플루언서 기반 서비스입니다.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장소라는 가치를 주고 방문을 유도합니다. 세 번째는 사용자 리뷰 기반인데요. 경험자가 남긴 별점과 평을 기준으로 추천하는 방법이며, 가장 보편화된 기준입니다.


3. 별점 평가 기준과 네이버 키워드 리뷰

네이버가 시도하는 키워드 리뷰

세 번째 별점 평가는 오랫동안 글로벌 기준으로 자리 잡은 평가 방식입니다. 하지만 리뷰글을 보지 않는 이상 어떤 이유로 별점을 남겨졌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최근 네이버는 별점 대신, 리뷰 키워드 기준 장소 추천 제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용자가 리뷰를 무의식 흐름대로 남기기 때문에 얼마나 정확한 키워드 도출이 가능할지 판단은 어렵습니다. 그래도 네이버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은 기존 별점보다 장소가 가진 개성을 쉽게 보여줄 수 있고, 사용자 취향에 맞는 추천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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