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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재구 Aug 11. 2023

2/4. 프로덕트 기획 2단계, [4]기획-가설 정의

프로젝트 시작을 위한 네 번째 기획, 문제 규모와 가설 정의


제품은 성공이 불확실한 문제 해결 기능의 집합입니다. 따라서 제품을 만들고 개선하는 ‘제품 사이클’은 불확실성을 확신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팀은 기획 단계에서 ‘가설’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가설은 제품 성공 및 개선 기준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제품 기획 과정 중, 가설에 대한 글입니다.






제품 가설 요약 :  (A) 문제 전체 크기 - (B) 해결 기능 반응 유저 비율 → (C) 가설 문장 완성

(A) 문제 전체 규모를 확인하고, 그다음에 (B) 문제 해결 기능에 대한 예상 유저 반응 비율을 조사하고 적용하여 (C) 프로젝트 가설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문제 해결 기능에 대한 비율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먼저 문제 전체 크기를 파악한 후, 문제 해결 기능에 대한 반응을 찾는 과정을 추천합니다.






A. 해결해야 하는 문제 규모 예측

전체 이커머스 규모 → (Market Data) 신선식품 규모 → (제품 Data) 신선 식품 구매 단계 문제 규모 

첫 번째, 해결해야 하는 문제 규모를 예측하는 단계입니다. 신규 서비스는 해당 문제에 관련된 전체 시장 규모를 확인하고, 기존 서비스 개선이라면 시장과 제품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 규모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전체 규모 중 문제 해결 기능과 직접 연결된 크기를 찾습니다. 이 단계를 통해 어떤 규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B. 문제 해결 가설 데이터 정의

결제 Flow 문제 규모 → 결제 Flow 어려움 겪는 비율 → 문제 해결 기능 긍정 사용자 비율 → 가설 적용

두 번째, 해결해야 하는 규모 파악 후, 그 안에 포함된 문제 해결 기능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 같은 예상 사용자 비율을 찾습니다. 리서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해결 문제와 연결된 예상 사용자 비율을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문제 해결 규모에서 새로운 기능 예상 반응 비율을 조합을 통 문제 해결에 해당하는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C. 가정이 아닌 가설 문장 완성

B 버전이 기존 A 버전 보다 CTA 버튼 문구 개선을 통해, 최종 결제 전환률이  0.75% 상승할 것

세 번째, 가정이 아닌 가설 문장을 완성해야 하는데요. 가정은 'A를 개선하면 B일 것이다.' 같이 추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변수가 없기 때문에 실험이 불가능합니다. 반면에 가설은 ‘B 버전이 A 버전보다 B-01 개선을 통해 목표 Data가 N% 개선될 것이다.’와 같이 구체적입니다. 즉, 가설에는 두 개 이상 비교 군과 예측 가능 결과를 숫자와 명확한 단어로 표현합니다.






제품 목표는 문제를 찾아서, 고객이 매력을 느낄만한 임팩트 있는 문제 해결 기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품 실제 영향은 론칭 후, 결과를 확인하기 전까지 불확실합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제품 제작 우선순위 기준이 필요한데요. 이때 가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프로젝트를 명확하게 시작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Intro. 프로덕트 기획 4단계 (바로가기)

1/4. 프로덕트 기획 1단계, 메모(바로가기)

2/4. 프로덕트 기획 2단계, [1]기획-사용자 정의(바로가기)

2/4. 프로덕트 기획 2단계, [2]기획-문제 정의(바로가기)

2/4. 프로덕트 기획 2단계, [3]기획-문제 해결(바로가기)

2/4. 프로덕트 기획 2단계, [4]기획-가설 정의(현재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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