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som Jan 06. 2021

2020년 제1회 부부 워크숍

우리 가족 연말 행사로 자리잡기 위하여

2020년 12월 31일.

케이크와 와인을 준비하고 분주하게 모니터를 설치한다.

오늘은 우리 부부만의 2020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날이다.






부부 워크숍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은 '말그릇' 책이었다.

함께 읽고 토론하는 독서토론 책이었는데 같이 공부하시던 동료분이 선물해주신 책이어서 

때를 놓치기 전에 얼른 읽자는 생각에 선정한 책이었다. 

그런데 책 내용이 상당히 좋았고 거기에서 작가분이 매 연말마다 부부끼리 간단하게라도 한 해를 마무리하는

대화 시간, 일명 '부부 워크숍'을 가진다는 이야기를 읽고 우리도 우리만의 방식으로 연말 행사로 자리잡기 위해

기획해보기 시작했다.


우리 부부는 같이 공부하고 각자의 직장에서 자기 계발을 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연말 한 해 성취 기준으로 이야기를 나눠보기로 했다.

1부는 20년 각자, 그리고 함께 했던 성취를 결산해보고 

2부는 20년 서로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와 21년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개인 성취를 매 월, 그리고 가족/직장/자기 계발/투자/친구 이렇게 다섯 가지로 구성하여 나누었다.

자료를 만들면서 내 한 해를 이렇게 구체적으로 정리해본 것은 처음이었는데 상당히 색다르고 좋았다.

무엇보다 뭉뚱그려서 '한 해 많은 일이 있었지..' 하고 넘어갔던 것이 

'아, 나 올해 열심히 살았구나.' 하고 스스로에 대해 칭찬해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올해는 얼마큼의 계획을 더 하면 될지 가시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나는 우리 가족의 재정결산을, 남편은 독서토론 성취를 맡아 자료를 준비했다.

올해 모은 돈과 앞으로 줄여야 할 곳, 그리고 목표로 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기분이 들었다.

남편도 비슷했는지 자료를 상당히 열심히 준비해와서 2시간 동안 1부를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다.



2부는 조금 더 감정적인 이야기들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2020년 한 해 동안 서운했던 일, 고마웠던 일을 이야기하면서 서로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부분을 알게 되기도 하고, 조금 더 주의했어야 했던 일도 되새기는 시간이었다.

가장 큰 수확은 역시나 서로에 대해 아끼는 마음이 전제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었다.

서로 생각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서로를 위해 배려하다 보니 못 다가선 부분도 있었고, 

서로를 위해 더 하려고 하다 보니 선을 넘은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그것에 대해 털어놓는 시간은 내년 한 해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올해 4개월 동안 자산 18%를 상승시켰고, 독서 17권과 토론 17회를 진행했다.

내년에는 저축액을 60%까지 늘리고 주 1회 독서 1년을 채워볼 계획이다.

쉽지 않은 계획이지만 우리는 차근차근해보기로 했다.


달성하지 못해도 좋다.

그냥 우리가 함께 하는 것이라면 어떤 시간도 성취가 있지 않을까.




우리가 진행했던 내용(배경이미지 출처: pngtree, 588ku 제공 )


작가의 이전글 '그래도' 나는 (feat. 부부 독서토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