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쿠폰 서비스의 돈의 흐름
모바일쿠폰 서비스, 알면 알수록 복잡하다면 복잡하고, 쉽다면 쉬운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에 대해서 앞에서는 간략적인 내용으로 살펴봤다.
그러면, 이 구조를 통해서 “돈”은 어떻게 흘러 갈까?
모바일쿠폰 서비스에 돈은 크게 세 단계로 흘러간다.
첫 번째, 고객이 돈을 지불한다.
모바일쿠폰은 우리가 덥하는 여러 채널에서 만날 수 있다. 대표적인 채널이 지마켓, 옥션, 카카오톡 선물하기 다.
고객은 이 채널에서 자기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그리고는 흥미 있다고 판단이 되면, 돈을 지불하고 모바일쿠폰을 구매한다.
이 때, 결제는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다. 그러면 모바일 문자 형태로 된 모바일쿠폰을 받게 된다.
두 번째, 모바일쿠폰을 가지고 매장에 방문한다.
고객은 구매한 모바일쿠폰을 가지고 매장에 방문한다. 매장에서는 고객은 제품을 구매하고 그 결제수단으로 모자일쿠폰을 지불한다.
그러면 매장에서는 포스를 통해서 모바일쿠폰을 사용처리 한다.
이 때, 모바일쿠폰은 가상화폐 개념으로 매장에 카드 대금처럼 잡힌다.
(모바일쿠폰 회사는 이때, 판매처 카카오톡 선물하기, 지마켓, 옥션 등으로 사용된 쿠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금을 요청해 대금을 입금 받는다. 그 전까지는 대금이 모바일쿠폰 회사로 돈이 남어오지 않는다. 단, 채널에 따라서 이 방식이 약간 다를 수 있다.
세 번째,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모바일쿠폰 회사 또는 브랜드 본사로부터 돈을 받는다.
모바일쿠폰은 사용하면 바로 서버에 사용됨이라는 정보를 보내 상태를 변경한다. 계약 내용에 따라서 사용한 금약에 대해서 이 대금을 가맹점으로 바로 넣어주거나, 브랜드 본사에서 돈을 받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돈을 가맹점으로 보내주며, 돈의 흐름이 끝나게 된다.
모바일쿠폰 시스템의 돈 흐름은 어떻게 보면 단순하고, 어떻게 보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개념을 알아야지, 모바일쿠폰 회사를 대상으로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모자일쿠폰 서비스를 브랜드에서 잘 운영할 수 있다. 어렵더라도 꼭 기억해둘 필요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