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JuDot May 19. 2018

브랜드, 가맹점은 돈을 어떻게 받아??

모바일쿠폰 서비스의 돈의 흐름

모바일쿠폰 서비스, 알면 알수록 복잡하다면 복잡하고, 쉽다면 쉬운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에 대해서 앞에서는 간략적인 내용으로 살펴봤다.


그러면, 이 구조를 통해서 “돈”은 어떻게 흘러 갈까?


모바일쿠폰 서비스에 돈은 크게 세 단계로 흘러간다.


첫 번째, 고객이 돈을 지불한다.

모바일쿠폰은 우리가 덥하는 여러 채널에서 만날 수 있다. 대표적인 채널이 지마켓, 옥션, 카카오톡 선물하기 다.

고객은 이 채널에서 자기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그리고는 흥미 있다고 판단이 되면, 돈을 지불하고 모바일쿠폰을 구매한다.

이 때, 결제는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다. 그러면 모바일 문자 형태로 된 모바일쿠폰을 받게 된다.


두 번째, 모바일쿠폰을 가지고 매장에 방문한다.

고객은 구매한 모바일쿠폰을 가지고 매장에 방문한다. 매장에서는 고객은 제품을 구매하고 그 결제수단으로 모자일쿠폰을 지불한다.

그러면 매장에서는 포스를 통해서 모바일쿠폰을 사용처리 한다.

이 때, 모바일쿠폰은 가상화폐 개념으로 매장에 카드 대금처럼 잡힌다.

(모바일쿠폰 회사는 이때, 판매처 카카오톡 선물하기, 지마켓, 옥션 등으로 사용된 쿠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금을 요청해 대금을 입금 받는다. 그 전까지는 대금이 모바일쿠폰 회사로 돈이 남어오지 않는다. 단, 채널에 따라서 이 방식이 약간 다를 수 있다.


세 번째,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모바일쿠폰 회사 또는 브랜드 본사로부터 돈을 받는다.

모바일쿠폰은 사용하면 바로 서버에 사용됨이라는 정보를 보내 상태를 변경한다. 계약 내용에 따라서 사용한 금약에 대해서 이 대금을 가맹점으로 바로 넣어주거나, 브랜드 본사에서 돈을 받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돈을 가맹점으로 보내주며, 돈의 흐름이 끝나게 된다.


모바일쿠폰 시스템의 돈 흐름은 어떻게 보면 단순하고, 어떻게 보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개념을 알아야지, 모바일쿠폰 회사를 대상으로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모자일쿠폰 서비스를 브랜드에서 잘 운영할 수 있다. 어렵더라도 꼭 기억해둘 필요는 있다.

작가의 이전글 자유로운 만큼 책임이 따르는 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