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gZag Wave (지그재그 파동)
Nature does not proceed in a straight line, it is rather a sprawling development.
일직선으로 나아가는 것은 없다, 만물은 오히려 여러 갈래로 뻗어가며 성장한다
- Robert Smithson,
Jack D. Flam (1996). “Robert Smithson, the Collected Writings”, p.155, Univ of California Press
Corrective Wave : 조정 파동
조정 파동은 동인 파동이 지속시키는 추세의 방향과 반대의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되는 파동이다. 조정 파동은 이전 파동을 되돌리는 역할을 하며 추세의 방향이 위인지 아래인지의 따라 위로 움직일 수도 아래로 움직일 수도 있다. 또한 조정 파동이라고 해서 항상 추세를 역행하면서 이전 파동을 크게 되돌리지 않는다. 조정 파동은 옆으로 길어지는 기간 조정의 형태로도 진행될 수 있다. 즉, 조정 파동은 가격 조정 (sharp correction)과 기간 조정 (side-way correction)의 형태로 진행된다. 조정 파동은 지그재그, 플랫, 삼각형 그리고 복합 패턴으로 구분된다. 동인 파동과는 달리 조정 패턴은 다양한 패턴의 형태들과 복잡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조정 패턴이 진행될 때에는 그것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 확실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조정 파동의 세부파동은 ABC 알파벳으로 레이블링 된다. (차트 1-1 참조) A파와 C파는 동인파동의 1,3,5파와 처럼 조정파동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따라 진행되며 B파는 동인파동의 2,4파와 같이 조정파동의 방향성과 반대로 움직여 이전 파동을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WXY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데, W파와 Y파는 A파와 C파와 역할이 같으며 X파는 B파와 비슷하게 이전 파동을 되돌린다. 조정파동은 항상 세 개의 파동으로 구성되지만, 5개의 파동으로 진행되는 패턴들도 존재한다. 바로 삼각형과 삼중 복합 패턴이다. 이어지는 글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삼각형은 ABCDE로 구성되며 A, C, E파가 조정 파동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따라 진행된다. 삼중 복합 패턴은 WXYXZ로 구성되며 WYZ파가 조정 파동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따라 진행된다. 삼각형의 B, D파 그리고 삼중 복합의 두 개의 X파동은 모두 이전파동을 되돌리는 역할을 하는 파동이다.
자 그럼 조정 파동의 각 패턴들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조정 파동 - 지그재그 (ZigZag)
지그재그는 세 개의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격조정 패턴이다. A-B-C로 레이블링 되며 A파와 C파는 항상 동인파동으로 구성된다. 반명 B파동은 조정 파동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지그재그는 5-3-5의 형태로 구성되어 파동이 진행된다. 지그재그는 가격조정 패턴답게 지그재그의 B파가 A파 전체를 되돌리지 못한다. (지그재그의 B파는 거의 항상 A파의 61.8% 혹은 그 이하를 되돌릴 것이다.) 또한 C파는 거의 항상 A파의 종점을 넘어설 것이다.
패턴 형성 규칙
지그재그 파동의 기본 원칙들은 이러하다
1) B파동은 절대 A파동을 100% 이상 되돌리지 못한다 (만약 B파동이 A파동을 78.6% 이상 되돌린다면, 그것은 플랫패턴이 형성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더 읽으려면...
그동안 브런치 북으로 연재해 드렸던 엘리어트 파동이론 포스트를 모두 묶어서 하나의 책으로 출간하게되었습니다.
https://bookk.co.kr/bookStore/695757c43d015852ab1efc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