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 : 이론 - 조정파동 / 삼각형

Triangle Wave (삼각형 파동)

by 이준호

조정 파동 - 삼각형 (Triangle)


삼각형은 기간 조정 패턴으로서 5개의 파동이 존재한다. 엘리어트는 삼각형의 세부 파동 5개를 파동이라는 표현보다 다리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 하나의 패턴에 각 5개의 파동은 길이와 시간적인 면에서 이전 파동과 비교해 보았을 때 굉장히 작을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였다. 삼각형은 지그재그 계열의 조정파동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삼각형은 3-3-3-3-3 형태로 진행되는 패턴이다. 단 모든 형태의 삼각형의 E파가 삼각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무제한 삼각형일 확률이 클 것이다) 삼각형은 패턴이 진행되는 중반 지점에서는 패턴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거의 알 수 없다. 하지만 삼각형 패턴이 만들어내는 추세선을 통해서 삼각형의 마지막 파동 E파동이 끝났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삼각형 E파 이후 나오는 파동을 추진 파동 (Thrust)라고 말한다. 삼각형은 그 형태에 따라서 수렴형과 확산형 두 가지로 나뉜다.


수렴형 삼각형


수렴형 삼각형은 5개의 소파동이 점점 짧아져 수렴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삼각형 패턴이다. 기본적으로 각 파동은 직전 파동의 길이보다 짧게 진행된다. A> B> C> D> E 형태로 짧게 진행되며 거래량 역시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 (차트 1-1 참조)


차트 1-1.png 차트 1-1


수렴형 삼각형의 가장 중요한 형성 조건들은 이러하다

- D파동은 C파동 보다 짧아야 하고, E파동은 D파동 보다 짧아야 한다.

- A파동은 수렴형 삼각형에서 가장 짧은 파동일 수 없다.


더 읽으려면...


그동안 브런치 북으로 연재해 드렸던 엘리어트 파동이론 포스트를 모두 묶어서 하나의 책으로 출간하게되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ookk.co.kr/bookStore/695757c43d015852ab1efc1e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엘리어트 파동 : 이론 - 조정 파동 / 플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