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준호 Feb 29. 2024

엘리어트 파동 : 이론 - 조정파동 / 복합 조정

Complex Corrective Three (복합 조정 파동)

조정 파동 - 복합 조정 (Complex Corrective Three)


복합 조정 파동은 기간 조정 패턴 또는 가격 조정 패턴으로서 두 개 혹은 세 개의 조정 파동을 포함하고 있는 파동이다. 세 개의 주 조정 파동이 복합 조정 패턴의 최대 파동 개수이며, 각 조정 파동은 X파동이라는 조정 파동으로 연결되어 진행된다. 복합 조정 파동은 주로 기간 조정 패턴이지만, 복합 지그재그 패턴은 항상 가격 조정 패턴이다. 둘의 차이점은, 복합조정은 이름과 같이 3개의 파동으로 구성된 어떤 조정 파동이든 그 패턴의 세부파동을 구성할 수 있으나, 복합 지그재그 패턴은 오직 지그재그 패턴만 각 주 조정패턴인 W, X, Z파를 구성할 수 있다. 엘리어트는 복합 조정 패턴에 관해 설명할 때, 숫자를 사용하여 레이블링 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엘리어트 파동으로 발전해 감에 따라, WXY와 같은 새로운 카운팅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고 복합조정은 WXY 그리고 Z를 사용해 레이블링 한다. 이중 조정 혹은 이중 지그재그 패턴은 W, X, Y 파동으로 나눠지며, 삼중 조정 혹은 삼중 지그재그 패턴은 W, X, Y, XX, Z로 나뉜다. (분석가에 따라서 두 번째 X는 그냥 X 혹은 XX로 레이블링 된다.) 복합 조정 패턴은 그 어느 패턴보다 복잡하며, 패턴의 변형이 잘 이루어진다. 또한 가격조정 패턴으로 형성되는 복합 지그재그 패턴은 때때로 임펄스로 자주 오인된다. 그렇기 때문에 복합 패턴을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은 어렵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사실 복합 조정 패턴에 관해서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주제로 한 그 어떤 책도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글렌 닐리만이 이 복합 조정 패턴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그의 책 Mastering Elliott wave에서 복합 조정 패턴에 관해서 방대한 양의 분석 자료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복합 조정 파동이 나오는 위치


임펄스/터미널 2파동

임펄스/터미널 4파동

터미널 연장 파동

지그재그 B파동

플랫 A파동

플랫 B파동


일반화된 움직임이 존재하지 않는 어려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각각의 모든 파동들은 일반화된 패턴이 존재하며 각 패턴의 전형적인 형태가 있기 때문에 패턴이 완성되었을 때는 명확하게 분석하기 쉬웠다. 하지만 복합 조정 패턴은 이와는 다르다. 복합 조정 패턴은 일반 조정 패턴이 이어져 연속적으로 한 패턴 안에 진행된 파동으로서 이것이 하나의 조정 패턴인지 아니면 임펄스로 해석해야 하는지 헷갈리기 쉽다. 실제로 많은 엘리어트 파동 애널리스트들의 카운팅과 의견이 천차만별인 가장 중점적인 이유는 복합 조정 때문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실상 이 복합이라는 개념 때문에 엘리어트 파동이론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복합 파동을 인식할수 있게 도와주는 파동의 복잡성 부면을 이해하지 않고 파동이론을 분석에 적용한다면, 아마도 엘리어트 파동을 쓰지 않는편이 나을 것이다. 실제로 엘리엇 파동을 사용해 분석한다는 많은 유튜버 혹은 적지 않는 애널리스트들이 이 복잡성 부면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고 차트를 분석한다는 사실은 많은 대중들이 이 이론을 공부하고 적용한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주된 이유이다. 또한 이러한 사실 때문에 엘리어트 이론을 반대하는 이들들은 이 이론이 후행성만 가득한 분석방법이라고 확신한다. 안타깝게도, 엘리어트는 이러한 파동의 복잡성 단계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그의 책에 남겨놓지 않았다. 하지만, 다행히 글렌닐리라는 분석가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이러한 파동의 복합관계들에 대해 상당히 정확하고 연구할 가치가 있는 새로운 개념들을 발견하였고 그것을 자신의 저서 "Mastering Elliott Wave by Glenn Neely"를 통해 공개하였다. 시간이 된다면, 이 책을 직접 구매하여 자세히 읽어보길 추천한다.


파동의 복잡성


글렌닐리는 파동이 패턴을 형성하기 이전의 각 파동의 복잡성 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각 파동은 모노 파동 > 폴리 파동 > 멀티 파동 > 매크로 파동으로 이어진다. 모노 파동(Mono-wave)은 그 단어의 의미와 같이 파동이 세분화되지 않는 파동이다. 이것은 분석가의 차트 시간 프레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만약 1시간 봉으로 볼 때 3개 이상으로 나누어지지 않는 파동이 있다면, 그것이 모노파동이다. 그 모노 파동은 10분 봉으로 바꾸어보면 다른 세부파동들로 나누어지긴 할 것이다. 하지만, 어쨌든 그것은 분석하는 차트의 특정한 시간 프레임에서 모노파동이 될 것이다. 이 책 서두에서 살펴본 것처럼 엘리어트 파동이론 관점에서는 각 파동의 등급이 분류되어 있다. 즉, 예를 들어 1시간 봉에서 모노파동이며 10분 봉에서 폴리파동 혹은 멀티파동으로 분화가 된다면, 그것은 '마이너' 파동 등급에서 모노파동이며 '분' 파동 등급에서는 폴리파동 혹은 멀티파동으로 구성된 어떠한 패턴일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모노 파동이 세 개 이상 모인다면 그것은 하나의 패턴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그 형성된 패턴은 폴리파동이라고 불리게 된다. 또한 이러한 폴리 파동과 모노 파동이  모여 하나의 패턴을 형성한다면 그것이 멀티 파동이 되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멀티 파동을 일봉 프레임으로 본다면 일봉 관점에서는 모노파동처럼 하나의 직선 파동으로 보일 수 있다. 이처럼 파동은 시간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파동의 복잡성 관계를 이해한다면, 그것이 추후 어떤 큰 패턴을 불러올지에 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파동의 등급 분류표


차트 1-1

폴리 파동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세부 파동이 모두 모노 파동이어야 한다.

멀티 파동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세부 파동 중 충격 폴리 파동이 하나 이상 존재해야 한다. 파동 내의 충격파 (동인파동이라면 1,3,5파 조정파동이라면 A 혹은 C파)가 세분화된다면 그것이 충격 폴리 파동이다.

만약 폴리 파동의 조정파동 역할을 하는 파동만 (동인 파동이라면 2,4파 조정파동이라면 B파) 폴리파동이라면 그것은 멀티 파동이 아니라 복합 폴리 파동이 된다.


복합 파동


표준형 파동

글렌 닐리는 파동을 2개의 종류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종류는 표준형 파동으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다. 이 표준형 파동은 조정 파동 중 ABC형태의 지그재그, 플랫 그리고 삼각형이 될 수 있으며, 동인 파동도 표준형 파동으로 진행될 수 있다.

                    

차트 1-2

차트 1-2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지그재그/플랫의 A와 C파는 세분화되지 않는 모노파동으로 형성되었지만 B파는 세 개의 모노파동으로 나누어지는 폴리파동으로 형성되었다. 우측 임펄스 역시 1,3,4,5파 모두 모노파동으로 형성되었지만, 2파동만이 세 개의 모노파동으로 나누어지는 폴리파동으로 형성되었다. 이와 같이 B파 혹은 조정파만 폴리파동으로 형성되고 나머지가 모노파동으로 구성된 폴리파동을 표준형 파동이라고 한다. 폴리파동은 모노파동보다 복잡성이 높기에 시간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표준형 파동

비표준형 파동은 모노파동으로 분할되는 최소 2개 이상의 조정 폴리파동 패턴으로 구성된 멀티 파동을 가리킨다. 이 2개 이상의 조정 폴리 파동은 다른 조정패턴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는데, 이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파동을 X파동이라고 말한다. 즉, 비표준형 복합 폴리 파동은 다른 말로 WXY 복합 조정 패턴을 가리킨다.


비표준형 파동 (복합 조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이것은 X파동의 길이를 통해 두 가지로 나누어지게 된다.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작은 비표준형 파동 (복합조정)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X파동이 이어주는 앞과 뒤의 패턴보다 낮은 단계로 형성될 때 이 X파동은 첫 번째 조정 패턴 길이의 61.8% 이하로 되돌리면서 마감된다. 이러한 X파동이 작게 형성된다는 것은 한쪽으로 추세가 기울어진다는 것을 설명하며, 그렇게 되었을 때 패턴은 기간조정의 형태보다는 가격조정의 형태를 띠게 된다. 즉,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작은 복합조정 패턴은 충격파동과 비슷한 모습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차트 1-3


차트 1-3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복합 지그재그는 기간 조정 패턴이기 때문에 임펄스와 헷갈리기 쉽다. 하지만, 임펄스가 채널링에 따라 정렬된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는 특징을 생각해 본다면, 쉽게 구분 가능할 것이다. 복합 지그재그는 보다 정렬된 움직임을 보여주며 각 채널링 안에서 파동이 진행되므로, 임펄스로 보이는 파동이 채널링을 정확히 준수하면서 진행될 때 복합 지그재그라는 의심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글렌닐리는 X파동이 보통 바로 직전에 선행해 나타나는 조정 패턴의 형태에 따라 변화해 진행된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점은 X파동이 교대 규칙을 토대로 이전 패턴과 모양을 다르게 할 것이라는 엘리엇의 설명과 동일하다.


첫 번째 조정 패턴이 지그재그 일 때

X파동 -> 모노 파동, 플랫, 삼각형

첫 번째 조정 패턴이 플랫일 때

X파동 -> 모노 파동, 지그재그, 비표준 복합 조정


글렌닐리가 덧붙인 설명에 따르면, 연장형 플랫과 수렴형 무제한 삼각형을 제외한 모든 삼각형 패턴은 작은 X파동 자리에 올 수 없다.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큰 비표준형 파동 (복합조정)

이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X파동이 이어주는 앞이나 뒤의 패턴보다 가격 측면에서 크게 형성될 때를 말한다. X파동이 앞전 파동의 크기와 비슷하거나 더 크기 때문에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큰 복합 조정은 조정 조합 (Combination) 형태로 진행될 것이며, 가격조정 패턴의 모습보다는 기간조정의 형태를 띨 것이다. 또한 X파동의 크기가 비교적 같거나 크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복합 조정 파동의 세부 파동을 형성하는 각 패턴은 모두 동일한 복잡성 단계를 가지게 될 것이다. 다만, 글렌닐리의 추가적인 설명에 의하면, 3개의 패턴 중에서 하나라도 복잡성 단계가 더 높다면 그것은 전체 파동의 마지막 조정파동일 확률이 높다.


글렌닐리는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큰 복합 조정패턴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 모양을 정리하였다.

    이중 조정 조합 -> 이중 조정 -> 삼중 조정 조합 -> 삼중 조정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진다.


복합 패턴 (복합 폴리 파동) 마감 검증 방법


동인 파동의 2-4 추세선, 조정 파동의 0-b 추세선, 삼각형의 b-d 추세선과 동일하게 복합 조정 패턴 역시 패턴이 마감되었는지 검증하는 추세선이 존재한다. 조정파동의 각 행동 파동 WYZ파 (actionary wave)는 조정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정 패턴의 B점을 이은 추세선을 복합패턴이 마감하기 전까지는 이탈하지 않을 것이다. (X파동의 형태가 비교적 큰 비표준형 복합 폴리 파동에서 매우 드물게 X파동이 연장하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복합 조정 패턴이 삼각형으로 마감된다면 B-B 추세선을 거짓 이탈하고 파동을 마감시킬 것이다. 이것은 터미널의 5파가 삼각형으로 진행될때 2-4 추세선이 거짓돌파되는 모양과 비슷하게 형성된다.






 



이전 06화 엘리어트 파동 : 이론 - 조정파동 / 삼각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