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챕터를 읽기 위해서는 기본 하모닉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린다.
RSI BAMM을 통한 패턴 예측
RSI BAMM을 통해 패턴의 진행상황을 예측할 때도, RSI 추세선은 매우 핵심적인 요소이다. 복잡한 이론 내용과는 달리 실전에서는 상당히 간단하며, 직관적이니 지금부터는 부담을 가지지 않고 읽기 바란다.
RSI 세팅값은 트레이딩 뷰에서 제공하는 기본값인 14일 단순 이동평균선을 사용한다.
BTCUSDT.P : 10분봉
본 차트는 BTCUSDT 현물 차트이다 이 차트에서 그려진 패턴을 파악해 보자.
먼저 모든 패턴은 XABCD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X점이 패턴의 시작점이다. X점을 어디에서 그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밑 왼쪽 부분에 고점이 RSI 극단 영역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저부분을 X점으로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A점을 두어야 하는데 A점은 최저점에 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중간점인 B점은 A점 이후 저점 돌파를 하지 못한 최저점까지를 기준으로 하여 최고점인 캔들에 B점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A점 이후 저점 돌파를 하지 못한 최저점은 C점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그려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XABC점을 토대로 PRZ (잠재적 반전 구간)이 되는 D을 예측해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먼저 패턴의 진행상황을 집중해서 보아야 한다. 보통 XABCD 패턴 형성 중에는 B점을 넘어설 때 패턴의 진행속도가 가속화되는 현상이 보인다. 이를 BAMM 트리거 현상이라고 부른다. 이 BAMM 트리거가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B점에 가로줄을 그어보았다.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C점 이후 진행되고 있는 상승 파동이 B점을 돌파 후 B점 위치에서 지지하며 상승 파동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자 그럼 D점은 어디에 마무리될 것인가? RSI를 유심히 보자.
더 읽으려면...
그동안 브런치 북으로 연재해 드렸던 엘리어트 파동이론 포스트를 모두 묶어서 하나의 책으로 출간하게되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ookk.co.kr/bookStore/695757c43d015852ab1efc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