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lawadee Oct 11. 2018

추억을 소환하다.

<아무튼, 딱따구리>를 읽고

새 학기가 되면

아버지는 새하얀 달력으로 각을 잡아 교과서를 싸고

검고 진한 펜으로 앞에는 과목, 뒤에는 내 이름을 적어 주셨다.

날렵하고도 힘 있는 필체가 어린 내 눈에도 너무 멋졌다.

알록달록, 파스텔톤 바른손 포장지가 하나도 부럽지 않았다.

교과서를 책상 위에 꺼낼 때마다 나는 자랑스러웠다.


새 학기가 되면

아버지의 오래된 철제 캐비닛이 열린다.

크낙새 연필 한 다스를 꺼내 이제는 가보가 된 일제 가위로 연필을 깎아 주셨다.

우리 집엔 하이샤퍄 연필깎이도, 미제 자동형 연필깎이도 없었다.

부잣집 연필깎이가 하나도 부럽지 않았다.

공책 위에 연필 한자루 올려 놓을 때마다 나는 뿌듯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