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핑핑 Dec 13. 2021

The Rich의 MVP기획

[코드스테이츠 PMB 09기]

저번의 The Rich에 대하여 작성한 글에 이어서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을 정의해보려고 한다. 

https://brunch.co.kr/@c356ff2cf5a2403/9


일단 위의 글에서 증권사 연동이 어려움, 배당금 계산의 오차, 어플 사용 중 버벅거림 이러한 문제점들을 나열하였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배당금 계산의 오차에 대한 해결을 하기 위해서 기능을 정의해보려고 한다. 

그 이유는 다른 문제도 중요한 Pain point이지만 증권사 연동은 현재 다른 어플들도 적용하기 전이기도 하고 증권사와의 문제도 있어서 당장 해결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어플 사용 중 버벅거림은 포트폴리오 어플을 왜 사용하는 가를 생각해본다면 고객들은 정확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내 자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싶어서이다. 이렇게 때문에 버벅거림보다는 배당금 계산의 오차를 없애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되었다. 


일단 이 문제는 계좌마다 세금이 달라서 생겨나는 문제이다. 때문에 포트폴리오 별로 세금 계산을 따로 할 수 있게 설정하거나 내가 원하는 종목마다 세금 계산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기능을 만든다면 해결될 것이다. 현재는 배당 세금을 설정할 수는 있지만 한 곳에서 세금을 설정하면 다른 포트폴리오, 즉 모든 주식이 같은 세금 계산법으로 된다. 보다 정확하게 자산을 관리하고 싶어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고객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된다. 


출처 = 구글 플레이 리뷰
출처 = 구글 플레이 리뷰


프로토타입 제작

세금 따로 설정하는 것 관련한 프로토타입.

원래 기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칸에서 오른쪽 상단에 점 3개를 누르면 두 번째 그림에 나온 것과 같은 창이 나온다. 거기서 Tax 설정을 들어가면 세금을 따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마지막에 이 포트폴리오에만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전체 적용할 것인지 체크하는 박스를 넣어서 고객들에게 선택권을 주는 기능이다. 


솔루션 정의 : The Rich는 보다 정확하게 포트폴리오 제작을 도와주는 어플입니다.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가설 : 이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고객들은 The Rich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자산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을 바탕으로 작성한 스토리보드.


이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작성한 스토리보드이다. 고객이 어플을 사용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여러 증권사와 다양한 계좌 종류를 사용한다면 포트폴리오 역시 나누어서 관리할 것이다. 그렇다면 기본에 수정하기 전에는 세금이 다른 것이 표현이 되지 않았는데 이 기능을 넣는다면 포트폴리오마다 따로 세금을 설정해 주어서 더 정확하게 배당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Business Model

The Rich의 간단한 수익 구조


The Rich는 기업에서 배너 광고와 비대면 계좌를 계설 하는 것을 도와주며 광고 대금을 받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으며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고객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The Rich는 고객들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데이터 및 실험실 기능을 사용한 데이터 등을 받고 있었다.  


The Rich BMC

목표 고객 : 기존의 주식을 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였다. 서비스 자체가 주식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배당주와 성장주를 사는 사람들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였다. 

고객 관계 : 예를 들면 "투자 MBTI"같은 이벤트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도 하고 포트폴리오 공유를 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고객 센터도 운영하여 VOC를 적극적으로 듣고 있다.

출처 = 더리치 블로그 / 더리치에서 실시한 이벤트


솔루션 검증하기

1) 솔루션 검증 방법 : A/B 테스트

    대상 : The Rich 사용 고객의 50%

    평가 지표 : 클릭률 (CTR)- 새로 생긴 체크박스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가.

                    참여율 (Engagement)- 얼마나 이 기능에 대하여 공유가 되는가.


2) 설문조사

    대상 : The Rich 사용 고객 중 100명 

     평가 지표 : 이 기능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서비스가 있기 전에 문제점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위에 두 가지의 조사를 함께하여 의견을 추합 하고 이 솔루션이 적절한 솔루션이었는지 알아볼 것이다. 


세금을 나누는 기능이 생긴다면 처음 기획도 고객들의 VOC에서 기획이 된 부분도 있기에 고객들의 만족도는 높을 것으로 생각되나 배당주를 관리하지 않는 고객들은 만족감이 그렇게 높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The Rich는 "리테일 투자자들이 안정감을 느끼면서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고, 거기에 FOMO로 비합리적인 투자 지양할 수 있는 것이 어떨까 싶었습니다. 가설과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내 자산 포트폴리오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배당 포트폴리오 기능을 기획하게 됩니다."라는 기획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당주를 관리하는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https://thevc.kr/billionaires

https://www.notion.so/therichteam/Billionaires-Corp-a7a15acc24e94d589ac1a04f1efba9b3



오늘 글은 작성하면서도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라는 의구심이 좀 많이 들었던 글이었다. 아직 MVP를 만드는 것과 솔루션을 확인하는 방법이 미흡하다는 것이 느껴졌고 이 부분에 관하여 인사이트를 많이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The Rich에 대한 글을 쓸 때마다 점점 더 많이 사용해보고 작성을 하는데 내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부분들이 바뀌어 있었고 내가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소소한 부분들도 많이 바뀌어져 있어서 괜히 뿌듯하면서 당혹스럽기도 했다. 이렇게 글을 계속 쓰다 보면 어느새 정들어서 앞으로 더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가 될 것 같은 예감이다. 

작가의 이전글 The Rich라는 서비스를 아시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