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솜 Jul 07. 2024

정신분석 상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10년째 상담의 내공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곧 10년 차 내담자입니다.

주변에 상담을 받았다는 이는 몇 보았지만, 정신분석 상담을 받는 이는 아직 보지 못했어요.

심리학에서는 주류이지만 실제로 받는 사람은 몇 없어 보이는 의외로 비주류 같은 면모를 지닌 정신분석상담.

저는 그 상담을 긴 세월 받았습니다.


저의 경험 하나로 정신분석상담 전부를 정의 지을 수는 없겠지요.

다만, 제가 피부로 느껴온 상담에 대한 생각을 말하자면 이 과정은 넓은 광야에서 은밀히 걸어가는 저의 삐죽하고 힘없는 발걸음을 전문가가 일정 거리를 두고 동행해 주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거리라는 게 참 어려워요.

내담자는 여정을 함께하는 상담자에게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관계의 사람들을 투사할 수밖에 없거든요.

때로는 그와의 거리가 한없이 가까워졌으면 좋겠다가도 어떨 땐 얼굴조차 마주하기 싫은 날이 있어요. 나라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세상에 대한 모든 애정과 증오가 마치 체한 걸 토해내듯 예기치 않게 한꺼번에 왈칵 쏟아져 나오기도 하는 공간이 상담실입니다.

그래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투사와 그 이면에 새겨져 있는 결핍의 얼개를 면밀히 알아채가며 이야기를 함께해 나가는 능력이 있어야 해요. 그래야 서로를 보호할 수 있거든요.


어쩌면 저는 운 좋게도 이 거리를 잘 유지해 주는 상담사를 만났습니다.

덕분에 너무 가까워지지도, 과하게 멀어지지도 않은 채 상담을 유지해가고 있죠. 물론 그 과정은 참 지난했지만요.


앞으로 나올 저의 이야기에 상담자와의 관계도 다루어지겠네요.

정신분석 상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셨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될지도요.

한 영역에서 꾸준히 10년쯤 하면 최소한 준전문가 정도는 된다는데, 어쩌면 내담자로서는 제가 그런 사람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럼, 다음 글에서 봬요.



매거진의 이전글 엉망인 삶의 온전함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