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사업가리싹 Jan 07. 2021

제조사 바코드로 FBA 입고해야 하는 두 가지 이유

FBA 입고, 정말 아마존 바코드가 답일까?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및 대행사 컨택틱입니다. 

컨택틱은 FBA 입고를 앞둔 고객사들에게 아마존 바코드(FNSKU) 라벨링을 추천드립니다. 아마존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는 만큼 아마존 고유 식별 번호만의 이점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마존 셀링에 절대적인 정답은 없는 법. 제조사 바코드로 FBA에 입고하는 RA 셀러가 얻는 이점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FBA Virtual Tracking

첫 번째는‘FBA Virtual Tracking’을 통한 신속한 입고입니다. 이는 일종의 ‘재고 교환 시스템’으로 신규 재고의 분산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더라도 동일한 제조사 바코드의 기입점 재고로 주문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대체 수량만큼 신규 재고는 줄어들겠지만 FBA 입고의 중요 절차인 분산작업을 건너뛰고 판매 게시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미국 뉴욕에 사는 고객이 내 리스팅을 보고 주문을 넣었지만 나의 FBA 재고는 아직 캘리포니아의 FBA 창고에 머물러 있습니다. 보통 서부에서 동부로 분산작업을 마치고 배송하는 데 까지 최소 3-4일이 소요되겠지만, ‘FBA Virtual Tracking’을 사용한다면 주문자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뉴욕주 FBA 창고로부터 즉시 상품이 운송됩니다.




Stickerless Inventory

제조사 바코드의 또 다른 장점은 시간과 인력의 절감입니다. 흔히 제조사 바코드로 설정되어 있는 재고를 ‘Stickerless Inventory’라고 합니다. 제조 과정에서 패키지에 이미 EAN, UPC 등의 바코드가 찍혀있기 때문에 별도의 FNSKU 라벨링(Sticker) 없이 원상태로 입고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FNSKU를 사용해 대량의 상품을 입고해야 하는 셀러의 상황은 어떨까요? 제조 과정에서 FNSKU를 라벨링하지 않았을 경우 모든 입고 분에 대해 FNSKU를 부착해야 할 것입니다(참고로, FSNKU는 제조사 바코드 위에 덧붙입니다). 제조사 바코드로 입고 시 불필요할 수 있는 단순 작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 바코드로 FBA 입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하기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1. 새상품(New Condition)이어야 함

2. 위험 상품군 또는 FBA 입고 제한 상품군이 아니어야 함

3. 유통 기한이 있는 제품이 아니어야 함

4. 소비재나 몸에 바르는 제품이 아니어야 함 (소비재: 쓰고 없어지는 제품. 예 - 음식)

5. 미디어 제품이 아니어야 함 (예 - 도서, DVD, CD)

6. 유아용 제품이 아니어야 함 (예 - 장난감, 유아복)

7. 해당 상품이 단 하나의 식별 코드(GTIN)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함 (중복 리스팅 금지)


본 칼럼을 통해 제조사 바코드로 FBA에 입고해야 하는 두 가지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FBA Virtual Tracking’, ‘Stickerless Inventory’를 통한 FBA 입고는 신속한 판매를 희망하는 RA 셀러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라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아마존 셀링 되세요!




[2022년 4, 5월] 아마존 코리아 신규 입점 세미나 참여하기

https://bit.ly/3OegZMc



주식회사 컨택틱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이메일: support@kontactic.com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

링크드인https://www.linkedin.com/fee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ontactic/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