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의 행복 리스트

매일 메일 보내드립니다_3일

by 무정인

여러분들은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시나요? 원하는 기업에 취업했을 때? 좋아하는 사람과 사귀기로 했을 때? 로또가 됐을 때? 이런 커다란 행복만 행복이라 느낀다면 한평생 살면서 행복을 느낄 기회가 정말 적게 됩니다. 오롤리데이 대표이신 박신후 님이 이런 큰 행복은 행운도 필요한 것이라 인생에 몇 번 없다는 말을 하실 때 정말 와닿았습니다. 아주 소소한 작은 행복들을 '자주' 느끼는 것이 훨씬 행복하다는 말도 공감이 됐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행복 플로리시'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자신의 행복한 순간을 기록하는 리추얼을 하는데 3주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면 학생들이 일상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힘이 향상되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행복리스트를 써두는 작업도 중요해서 오늘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이 리스트는 우울할 때, 가장 강력한 쓰임이 있다고 합니다. 우울할수록 기운도 없고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쉬운 만족을 주는 먹기, 드라마 보기, 유튜브 보기를 하게 되는데 이런 행동은 하는 순간에는 즐거울 수 있어도 계속하면 허무함을 느끼게 되면서 기분이 더 다운됩니다. 행복 리스트를 구체적으로 적어두고 우울할 때마다 꺼내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나를 보살펴 주기 위해 오늘 함께 적어보아요. 붙임파일로 귀여운 '행복 리스트' 메모지를 공유해 드릴게요.


1. 산책하면서 자연 감상하기(특히 철 따라 피는 꽃 감상), 맨발 걷기

2. 시원한 맥주 한 캔/부드러운 와인 한 잔/깔끔한 위스키 한 잔 하며 좋아하는 책(연금술사, 브리다, 정세랑 소설, 이슬아 에세이, 에쿠니 가오리 소설, 타라 브랙 책 등)이나 영화(카모메 식당, 리틀 포레스트, 라스트 홀리데이 등) 보기

3. 나의 사랑둥이 아들과 함께 하는 시간(같이 놀거나 목욕, 산책할 때)

4. 보사노바 음악 감상(플레이 리스트)

5. 좋아하는 카페 가서 음료 마시기(페리페리-페리페리 라테/오미자 차, 티 아포테카-밀크티/블렌딩 허브티, 이도로에 커피-쌍화라테/딸기우유/카페라테, 스타벅스-캐러멜 드리즐 라테/허니자몽 블랙티/토피넛라테 등)

6. 꽃집에서 마음에 드는 꽃을 사서 신문지에 둘둘 말아 집에 와서 싱싱한 꽃대를 만지며 정리하고 어울리는 화병에 꽂아두기 혹은 사무실에 꽂아 두기

7. 기분과 날씨에 어울리는 향수 뿌리기(가을/매혹적이고 싶을 때-딥디크 람보르단로, 언니들의 포근함이 그리울 때-딥디크 도손, 달달한 기분일 때-금목서 향수/페라가모 향수, 커리어우먼 느낌-구찌 엔비)

8. 햇빛이 쏟아지는 창가에 앉아서 멍 때리기/차 마시기/책 읽기

9. 현재 감정과 생각을 글로 쓰는 것

10.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의 소통(남편, 친구들, 언니들, 동료 상담선생님들, 독서모임, 기록모임, 집단상담)

11. 따뜻한 물로 충분히 샤워하고 좋아하는 향의 바디 로션을 바르는 것

12.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때

13.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었을 때

14. 예쁘고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소품들

15. 프로그램이나 파티 기획할 때

16. 목욕탕에 가서 따끈한 탕에 몸을 녹이고 세신 받고 상쾌한 기분 느끼는 것

17. 아로마 마사지받을 때의 릴랙스~한 느낌

18. 반짝이는 윤슬을 바라볼 때의 평안함

19. 마음보기 어플로 하는 명상의 시간

20. 소설을 읽으며 주인공의 세계를 마음껏 즐기는 시간

21. 로운, 차은우 영상 보기

22. 내담자와 함께 지금-여기에서 만나는 시간


10개만 써야지 했는데 쓰다 보니 이렇게나 많아졌네요. 너무 TMI 같지만... 여러분들도 써보면 많아질 것이란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그냥 보내드리겠습니다. 이 행복 리스트를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우울하고 힘이 없는 날에 가장 하기 쉬운 것부터 해보세요. 그러면 기분이 조금 나아진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 일을 하면 더 좋아지고 어느새 어두웠던 마음은 맑아지는 것을 느끼실 거예요.


그럼 오늘도 평안한 하루 보내세요. 마음을 담아.. 무정인 드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쑥스럽지만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