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연 Jul 27. 2023

제발 좀

교육의 타락

시는 문제의식에  뿌리를 둔다. 적어도 내가  공간 안에 멋대로 펼쳐 놓은 녀석들은 그렇다.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지만, 문제라는 것을 알면서도 정면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공간에서 자유롭게 놀고 있는 녀석들이 우리의 문제의식을 살짝 건드리기라도 했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




현(現) 교육 시스템은 뒤집어져야 한다. 약간 개선하는 정도가 아니라 완전히 뒤집어엎어야 한다. 반박할 수 있는 이는 반박해도 좋다. 하지만 이것은 팩트이기에 반박하기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곳을 장악하고 있는 현 교육 시스템은 너무 올드하고 비 합리적이며 지나치게 획일적이다. 몇 세대에 걸쳐 겉 포장지를 교체하느라 많은 시간을 사용했지만 정작 ‘진짜’는 하나도 바꾸지 못했다. 나는 진심으로, 내가 어른이 될 때 즈음에는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이 훨씬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상상했고 희망했었다.


나는 어른이 되었고, 내가 가졌던 기대와 상상은 보기 좋게 쓰레기통에 던져졌다.


제발 교육만큼은 개인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지 않길 바란다. 제발 교육만큼은, 초장기적 관점에서 고민하고, 또 고민한 후에 만지기를 바란다.

 

제발 좀 이 자식들아, 부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제의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