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에 매달린 상냥한 음색
안녕하세요. 초승 님, 매거진 구독자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매거진 구독자 여러분. 초승 인사드릴게요. 처음 뵙겠습니다.
‘초승’이라는 활동명이 본인의 이미지와도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는데, 초승 이란 이름에 담긴 의미를 말씀해주세요.
초승이란 이름에 큰 의미가 담겨있지는 않고요, 제 이름인 조승민을 영문으로 썼을 때 성을 ‘CHO’로 표기를 해요. 제 이름을 담고 싶지만, 본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있어서 많은 고민 끝에 제가 마침 좋아하는 달이기도한 ‘초승’으로 결정했어요. 뭔가 여리고 사연이 있어 보이잖아요?
음악을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고3 때 수능 공부를 하다가 이렇게 해서는 조금 힘들겠다 싶은 거예요. 그렇게 진로 고민을 하던 중, 저랑 비슷하게 노래를 하던 친구가 동덕여대 실용음악과에 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 말을 듣고 바로 실용음악학원을 찾아서 등록을 했어요. 첫 수업을 받은 날이었는데, 너무 재밌는 거예요!! 음악에 완전 빠졌다고나 할까? 저한테 확 와 닿는 느낌이었어요. 또 가르쳐주시던 선생님도 음악에 굉장히 진심인 분이셔서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음악 진로에 대해서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하는 계기가 되었죠. 그렇게 첫 수업만에 음악을 해야겠다 결심하고, 고3 여름부터 하던 공부를 접고 음악을 시작하게 되었 어요. 그 때문에 당시에는 부모님과 정말 많이 싸웠어요…
얼마 전 발매한 EP앨범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처음 초승의 이름으로 내는 앨범이라 천천히 하나하나 공들여 준비를 하다 보니 음원으로 나오기까지 1년가량 걸린 것 같아요. 대중들에게 첫인사를 드리는 앨범이기에 ‘어떻게 보여야 할까… 무슨 이야기를 담아야 할까…’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앨범의 컨셉과 이야기하고 싶은 키워드를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죠. 그렇게 많은 회의와 고민들을 거쳐 결론적으로 ‘위로’라는 키워드를 잡게 되었습니다.
시각적인 효과가 눈 앞에 연상이 될 정도로 가사가 굉장히 아름답게 느껴집니 다. 수록된 곡 중 가장 마음에 들거나 와 닿는 가사 부분은 어디인가요?
타이틀곡 ‘호수’의 작사를 참솜의 기덕 님이 해주셨는데, 가사를 처음 받았을때 ‘아직은 너 없는 밤이 너무 어렵고’라는 부분이… 확 와 닿으면서 슬펐어요.
어떤 감정인지 알 것 같았죠. 각자의 호수를 꺼내서 슬퍼하고 공감할 분들이 많겠다는 생각에… 엄청 마음을 빼앗겼어요. 모두가 느낄 수 있는 슬픔의 감정을 가사 한 줄로 덤덤하면서 깔끔하고, 온전하게 담아낸 이 구절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곡들은 제가 쓴 가사다 보니 하나만 선택해서 말씀드 리기가 어렵네요.
이제 초승이 아닌 조승민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볼까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식으로 해소하시나요?
음… 스트레스를 평소에 많이 받는데, 가장 큰 스트레스는 음악으로부터 받아요.
하지만 또 애증의 관계인 것이, 합주를 하거나 노래하는 작업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풀려요. 음악으로 받고 음악으로 푸는 악순환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음악 하시는 분들은 아마 거의 다 그럴 것 같아요. 음악을 좋아하니 노래를 듣는 것도 많이 해소가 되지만, 사실 그보다는 합주를 하거나 노래방에서 노래를 할 때 스트레스가 가장 잘 풀리는 것 같아요. 그러고 나서 작업물을 듣고 또다시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계속 반복의 연속이에요.
본인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단점은 생략할게요. 좋은 점들만 구독자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어서요.
저의 최대 장점은 잘 웃는 점인 것 같아요. 그 덕에 많은 분들이 저를 편하게 느껴 주시고 마음을 열어주시더라고요. 친화력이 좋아서 한번 보면 금방 친해져요. 근데 사실 저 낯을 많이 가려요… 그런데도 친화력은 좋아요. (웃음) 또 한 가지는 욕심이 크지 않아서 자그마한 성과에도 엄청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렇다 보니 결과물에 대해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아요. 근데 저 단점도 되게 많은데…
초승님의 자세한 인터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레전드매거진 VOL.025
▣모아진 https://vo.la/cZbUx
▣밀리의서재 https://vo.la/z4MBO
▣조인스 https://vo.la/lb05Q
▣리디북스 https://vo.la/Iho6d
▣자운드 https://vo.la/ZDr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