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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압도적 포지셔닝으로 약점을 지운 캠페인

광고로 보는 브랜딩 (80)

by 알케이

[ 글 싣는 순서 ]

- 대한민국 검색 시장

- 네이버의 위기

- 느닷없이 등장한 '아하' 브랜딩 캠페인

- 아하의 강력한 포지셔닝이 특별한 이유

- 그래도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한민국 검색 시장


굳이 자료를 들이밀지 않아도 대한민국 검색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는 네이버입니다.


2000년대 초만 해도 '사업을 접으라'는 얘기까지 들었던 네이버는 '지식 검색'으로 기사 회생했고, 그 '지식 검색'이 선순환을 일으키며 검색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그 결과 포털 사이트 1위가 된 것은 물론 커뮤니티, 광고 및 쇼핑 그리고 금융 분야까지 사업을 무차별적으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하8.jpg


반면에 당시 1위였던 다음은 검색에 치중하기보다는 언론, 즉 미디어에 치중하면서 '미디어 다음'을 키우기 위한 선택을 했고 그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검색에 기반한 미디어 키우기도 아니고, '언론사 역할을 하면 더 큰 포털이 될 거야'라는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죠.


인터넷이란 것이 결국 검색과 커뮤니티라는 2가지 큰 축으로 움직이는데, 네이버는 그중에서 '검색'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해서 성장할 수 있었고, 다음은 엉뚱한 선택을 하면서 쇠퇴의 길로 접어든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은 검색 시장 측면에서 보면 이제 구글에도 밀렸고, 영영 회복하기 어려운 길로 가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위기


이처럼 공고할 것만 같던 네이버의 모든 비즈니스의 뿌리이자 근간인 '검색'이 2020년대 중반에 위기를 맞게 되었는데요, 바로 인공지능 (AI)의 등장 때문입니다.


챗 GPT, 클로드 등 외국의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으로 검색을 하는 비중이 계속 늘어가고 있으며 그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BandiView_아하1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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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작가. 3천여 권의 책을 읽고 2천여 편의 영화를 보고 세계 곳곳을 여행한 작가.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것들에 대한 글을 쓰는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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