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LSAT 공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까?

LSAT 온라인 플랫폼 비교: 7sage, LSAT Demon 등

by 리짓

나는 LSAT 기본기를 책으로 다지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LSAT을 공부했다.

특히, LSAC의 fee waiver 덕분에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fee waiver 덕에 LSAT 공부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할인받을 수 있었는데, 미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시민권자로서 신청 과정이 비교적 간단했다. (외국인 신분 (international)으로 fee waiver를 받는 절차가 어렵다고는 들었는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1) 7sage (매달 $69인데, fee waiver 덕에 1년 동안 $1이었다.)

7sage는 내가 LSAT 공부를 하면서 제일 많이 활용한 플랫폼이지만, 처음에 기본기를 다지거나 개념을 잡기에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LG를 기똥차게 설명해 준다고 해서 LG를 처음 접할 때는 강의를 들으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그 외의 RC나 LR의 문제 설명이나 커리큘럼과 강의 등은 비교적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게다가 커리큘럼이 엄청 길어서, 모든 강의를 따라가는 건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어서 몇 개 듣다가 듣지 않았다... 근데 LG가 사라지면서 7sage가 LR과 RC 커리큘럼을 개편했다고 들어서 더 좋게 바뀌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7sage의 problem set generator는 정말 유용했다. 내가 원하는 난이도, 문제 유형과 PT의 번호 등을 선택해서 나만의 문제 세트를 만들어서 푸는 기능인데, 특히 LR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다.

예를 들어서, 공부 초반에는 LR에서의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necessary assumption과 같은 한 가지 유형의 문제들만 5-7개씩 묶어서 풀었다. 후반에는 난도가 높은 (7sage 기준 난이도 4-5점인) 문제들만 묶어서 내리 푸는 방식으로 접근했었다.


2) RC Hero ($199인데, fee waiver 덕에 $119였다.)

나는 RC에서 막판 몇 점을 올리고 싶은 마음에 결제했지만, 결과적으로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만약 처음에 LSAT을 시작했을 때 RC Hero의 강의들을 들었으면, RC를 푸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을 거 같다.

워낙 LSAT에서 LR이 극악이고 LG가 특이해서, RC에 대한 공부법이 많이 없었는데, RC Hero는 RC 섹션을 정말 장 정리해 놓은 플랫폼이다. 지문과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을 해줘서, 처음에 RC를 공부하는 사람에게 정말정말 추천!

유일하게 마음에 안 드는 점은 비교적 최근 기출문제를 사용한다는 점... 소중한 기출 지문을(ㅠㅠ) 문제 풀이 없이 그냥 지문 해석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기출문제를 낭비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어떤 기출문제를 사용할지 모르는 채로 녹방을 들어야 해서, 계획주의자로서 살짝 답답했다...ㅎ


3) LSAT Demon (매달 $95인데, fee waiver 덕에 $38이었다.)

LSAT Demon 팟캐스트는 자주 들었기에, LSAT Demon에 대해서는 익숙했다. 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너무 많은데 굳이 돈을 내야 하나? 싶은 생각에, 4월부터 7월까지 딱 3개월만 사용했다.

본인들은 차별화된 교육법으로 LSAT을 단순하게 가르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다른 플랫폼들과 교육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껴졌다. 그럼에도 마음에 들었던 건 (1) 질문 시스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면, 24시간 내에 튜터가 답을 달아준다. 그래서 다른 온라인 플랫폼들에서도 문제 풀이를 읽어봤는데도 문제가 이해되지 않을 때 유용했다. (2) 모바일 앱: 다른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 모바일 앱이 너무 잘 구축이 되어 있었다. 그래서 나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카페에서 기다릴 때, 잘 준비할 대 등 그냥 모바일 앱으로 난이도 1-2인 LR 문제를 풀면서, 이 문제들은 그냥 직관적으로 풀 수 있게끔 연습했다.


4) LSAT LAB (매달 $65인데, fee waiver 덕에 $0이었다. 근데 정책이 바뀐 것 같다!)

8월 시험을 앞두고 마지막 한 달 동안 용이하게 활용한 플랫폼이다. fee waiver가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길래, 별 기대 안 하고 쓴 플랫폼이었는데, 생각보다 너무나 고퀄이었다...

특히 RC와 관련해 다른 플랫폼들이 부족했던 부분을 잘 보완해 주었다. RC Hero는 리딩에 대한 전략이나 공부법이 잘 정리되어 있지만, 모든 지문과 문제에 대한 해설이 있지는 않았다. Powerscore 포럼 역시 문제 풀이 없이 답만 덩그러니 있는 경우가 있어서 답답했던 경험이 많았었다. 그런데 LSAT Demon과 LSAT Lab에는 리딩 지문과 문제에 대한 해석과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RC 공부할 때 두 플랫폼을 많이 참고했었다.


5) Powerscore (무료! 최강!)

Powerscore는 정말 최고인 거 같다.... 특히 LR 문제에 대한 풀이가 아주 자세히 제공되어, 이 플랫폼 하나만으로 충분히 LSAT의 LR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LG를 본 세대라, 딱히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PT 번호 체계가 바뀌면서 포럼에 번호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점이 유일한 단점일 것 같다.


6) Blueprint (체험판)

감성(?)에 끌려 체험해 본 플랫폼... 일러스트와 디자인이 귀엽고 강의도 잘 구성되어 있어서 초보자가 동기 부여 얻으면서 기초를 잡기에 적합할 것 같다. 하지만 기출문제만 풀어도 충분히 LSAT을 공부할 수 있기에, 굳이 비싼 돈을 낼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체험판만 경험하고 결제는 하지 않았다!


그래서 만약 LSAT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어쭙잖게 조언을 한다면...

LR 입문은 선호도에 따라 Powerscore LR Bible이나 Loophole로, RC 입문은 RC Hero로 기본기를 잡고 가면 좋을 거 같다.

그리고 7sage를 구독해서 problem set을 직접 만들어 유형별로 연습하고, Powerscore를 참고하며 문제 풀이하면 좋을 거 같다. 하지만 7sage의 구독료가 부담된다면, 그냥 LSAC의 LawHub에서 문제들을 골라서 풀면 된다. LawHub는 7sage처럼 난이도나 문제 유형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7sage 구독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실제 시험을 보는 UI에 익숙해질 수 있으므로, 꽤 괜찮은 대안이라 생각한다.

만약 나처럼 RC의 지문이나 문제 풀이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면, LSAT Lab이나 LSAT Demon 중 자신에게 더 잘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면 좋을 거 같다. 나는 LSAT Demon은 UI가 깔끔하고 설명이 간단해서 읽기 편안했고, 질문 기능이 너무 마음에 들었었다. LSAT Lab 같은 경우에는 설명이 매우 디테일해서 가끔은 압도되는 기분이 들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깊이감 있게 이해해야 할 때 유용했다.


*이 글은 내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8월까지 LSAT을 준비하며 사용했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정리한 것으로, 그 당시의 가격과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참고로 LawHub 구독은 필수적이다. 어떤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LawHub 구독을 해야만 기출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7. LSAT 점수 왜 그렇게 중요한 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