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살 아이랑 놀기
아이와 움직이는 발(자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짧은 시간을 가지고 놀아서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은 언제나 좋습니다. 이번에는 걸어가는 듯한 발의 움직임과 기둥 모양의 놀이 재료를 유치원 누리 교육과정의 '예술경험'과 '자연탐구'에 연계하여 진행했습니다. 물론 신체활동은 기본입니다. 마지막으로 만들 때 부모의 도움이 많이 필요해서 난이도는 '상'입니다.
영역: *자연탐구(공간과 도형 알기), 예술경험(움직임과 힘, 빠르기)
제제: 물체의 모양에 관심을 둔다.
목표: 박스 테이프와 발 모양에 관심을 두고 숨어있는 기본 도형을 찾는다.
옛날 토끼와 거북이가 살았어요. (기존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런데 화가 난 토끼는 반성하지 않고 옆에 있던 달팽이에게 시비를 걸었어요.
"야! 달팽이야 뭐가 재미있다고 손뼉을 치는 거야? 난 그냥 낮잠을 자서 진 것뿐이라고. 거북이보다도 아주아주 느린 주제에. "
"뭐라고? 아냐! 나는 나에게 맞게 달리는 것뿐이야."
"그래? 그래서 그 속도가 빠르다고? 나랑 달리기 경주해볼까?"
"좋아! 그럼 내가 이기면 나한테 정식으로 사과해."
"좋아."
토끼와 달팽이 달리기를 하기로 약속했어요. 달팽이는 1주일 동안 정말 열심히 연습했어요.
하지만 토끼와 달리기를 할 정도로 빠르게 달릴 순 없었어요.
달팽이는 척척박사님께 찾아갔어요.
"척척박사님, 저도 빠르게 달리고 싶어요. 꼭 우승해서 토끼가 저에게 사과했으면 좋겠어요."
"좋아. 달팽이야 내가 아주 튼튼한 공룡 발을 달아주마."
"고맙습니다. 척척박사님."
과연 튼튼한 공룡 발을 단 달팽이는 토끼를 이길 수 있을까요?
TIP>
못 그리더라도 태블릿이나 도화지에 대략의 그림을 그리며 이야기해주면 아이가 좋아합니다. 부기보드도 좋습니다.
<움직이는 발자국 만들기>
준비물: 박스테이프, 도화지, 빨대, 나무젓가락, 찰흙(추가재료)
활동 1. 도화지에 발 그림 그리기
-아이가 공룡 발을 좋아해서 이렇게 그렸지만 사람 발이나 손, 다리, 나비의 날개, 비행기의 날개도 가능합니다.
-색칠하기나 스티커 붙이기, 물감 묻힌 면봉으로 찍기 등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발에 숨어있는 도형을 찾아보거나 해당 도형에 찰흙을 붙여서 같은 모양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룡발자국에는 세모 모양이 숨어있으니 찰흙으로 붙여서 같은 모양으로 만드는 활동을 합니다.
활동 2. 박스테이프에 나무젓가락 붙이기
#탐색 활동
1. 박스 테이프를 종이에 대고 연필로 원 그려보기
2. 박스 테이프를 실내 미끄럼틀에서 굴리거나 이나 직접 굴려보기
-토끼와 거북이 역할을 테이프로 대신하며 굴려볼 수도 있습니다.
3. 팔찌처럼 팔목에 끼고 걷기 (달팽이 흉내 내기)
-팔이 달팽이의 눈입니다.
4. 박스 테이프를 머리 위에 올리고 천천히 걷기 (달팽이 흉내 내기)
-원하는 목적지까지 떨어지지 않게 천천히 걷습니다.
-일반 젓가락도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빨대의 구멍에 젓가락이 들어가야 합니다.
-젓가락은 투명테이프로 붙였습니다.
활동 3. 발 그림에 빨대 붙이기
-발 그림의 뒷부분에 빨대를 붙입니다.
-빨대는 그림의 중앙이 아닌 앞쪽에 붙여서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도록 합니다.
활동 4. 젓가락을 빨대에 끼우기
-양쪽 모두 젓가락을 끼우면 '움직이는 발(자국)'은 완성됩니다.
주의>
손으로 확 밀면 교구가 뒤집어질 수 있습니다. 자나 손가락으로 테이프의 아래를 밀어주면 좋습니다.
아이가 참여할 수 있는 내용
1. 발 꾸미기
2. 나무젓가락 뜯기
3. 빨대 자르기
4. 박스 테이프 탐색하기
5. 발에 숨은 모양 탐색하기
'움직이는 발(자국) 만들기'의 활용 편은 다음 시간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만드는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